본문 바로가기
신약성경연구/에베소서

에베소서강해(12)기업의 보증이신 성령(엡1:13-14)

by 금빛돌 2024. 10. 23.

13절에서 6절은 성부 하나님에 관한 말씀입니다. 7절부터12절까지는 성자예수님에 관한 말씀입니다. 오늘 본문의 말씀은 성령 하나님에 관한 말씀입니다.

3절에서 6절까지 성부 하나님께서 우리를 창세 전에 선택하셔서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다고 합니다. 그런데 7절에서는 우리를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게 하시기 위해서 예수님께서 그의 피로 우리를 속량하셨다고 합니다. 오늘 본문에서는 하나님의 아들들인 우리들에게 저 영원한 천국을 기업으로 주셨는데, 그 기업의 보증으로 성령을 주셨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13절을 읽어보겠습니다.

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여기서 그 안에서란 그리스도 안에서란 말입니다.

즉 너희가 그 안에서, 즉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즉 구원을 복음을 들었다고 합니다. 여기서 너희는 누구를 가리키는 말이겠습니까?

예수를 믿는 이방인들을 가리킵니다. 예수를 믿는 이방인들이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듣기만 한 것이 아니라 그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믿었습니다. 이렇게 믿은 우리에게 누가 주어졌습니까? 성령이 주어졌습니다.

어떻게 예수를 믿는 우리에게 성령이 주어지게 되었습니까?

성경을 찾아보겠습니다.

8:10. 또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말미암아 죽은 것이나 영은 의로 말미암아 살아 있는 것이니라

--여기서 보면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이라는 말은 우리가 예수님을 믿으면 이라는 말입니다. 즉 우리가 예수님을 믿는다는 말은 그를 내 마음 가운데 영접한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을 우리가 믿음으로 그를 영접하여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 거하시게 되면----영은 의를 인하여 산 것이라 하고 있습니다.

이 영은 성령을 가리킵니다. 그리고 이 의는 무엇이라고 했습니까?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의라고 했습니다.

즉 성령은 절대 죄악된 육체와 함께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창6장에 보면 하나님의 성령이 죄가 있는 육체와 영원히 함께 하지 않겠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우리에게 그 성령이 거하실수 있게 되었습니까?

우리가 예수를 믿음으로 예수님의 의가 우리 안에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비록 죄인이지만 우리 안에 예수님을 믿음으로 말미암은 그 의 때문에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게 된 것입니다.

//여러분 예수님을 믿는 우리에게 성령이 주어졌음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이 성령이 우리 안에서 어떤 역할을 하십니까? 14절입니다.

14. 이는(성령은) 우리 기업(저 영원한 천국)의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소유된 하나님의 백성)을 속량하시고(완전하게 구원하실 때까지) 그의 영광을 찬송하게 하려 하심이라

이는즉 예수를 믿는 우리 안에 거하시게 된 성령을 말합니다.

우리 안에 거하시게 된 성령께서 무엇을 하십니까?

우리 안에 거하시게 된 성령께서는 우리의 기업의 보증이 되신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기업이란 저 영원한 하나님나라를 가리킵니다. 또 기업이란 저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서 우리가 선물로 받게 될 풍성한 모든 것을 말합니다.

여러분들은 저 영원한 하나님나라에서 어떤 선물을 받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제일 먼저 영생입니다. 또 풍성한 삶입니다. 성경에서 천국은 잔치집으로 비유한다고 했습니다. 잔치집은 풍성합니다. 하나님은 풍성하신 분이십니다. 그래서 여러분 우리가 저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서 하나님의 풍성하신 모든 것을 우리의 소유로 받게 될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우리 가운데 계신 성령하나님은 장차 우리가 받게 될 저 영원한 하나님 나라의 보증이 되십니다.

--그러면 우리 안에 계시는 성령 하나님은 언제까지 저 영원한 하나님 나라의 보증이 되십니까? 그것은 그 얻으신 것을 속량하시고란 말이 있습니다.

여기서 그 얻으신 것이란 하나님의 소유된 우리를 가리킵니다.

그리고 속량하시고 란 말은 우리를 완전하게 구원하실 때까지라는 말입니다.

그러니까 우리 안에 계시는 성령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소유된 우리가 저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서 완전하게 구원을 받을 때까지, 저 영원한 하나님 나라의 보증이 되신다는 말입니다.

--다시 말하면 우리 안에 계시는 성령 하나님은 우리가 저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 갈 때까지 저 영원한 하나님 나라를 우리에게 보증해 주신다는 말입니다.

--여기서 보증이란 말이 무슨 말입니까?

보증이란 말은 선금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제가 여러분에게 100억을 공짜로 주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엄청난 것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제가 여러분에게 100억을 주겠다고 약속했는데, 그것을 어떻게 믿을 수 있습니까? 100억을 공짜로 주겠다고 약속했다면 무슨 보증서가 있어야하지 않습니까? 그래서 제가 보증서를 기록합니다. 그리고 그 보증서에 도장을 찍습니다. 그런데 이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이렇게 보증서를 써놓고, 도장을 찍고 난 다음에, 100억을 주겠다는 증거로서 1억을 선금으로 줍니다.

그래서 보증서를 받고, 또 선금으로 1억을 받으면 무엇을 확신하게 됩니까?

내가 장차 100억을 받을 것을 확신합니다.

--바로 우리 안에 계신 성령 하나님이 저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 보증이 되신다는 말이 이런 말입니다.

/여러분들은 정말 100억으로도 설명할 수 없고, 천억 조로도 설명할 수 없는 저 영원한 하나님나라를 장차 소유하게 될 것을 확신하십니까?

--

그러면 우리가 어떻게 저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서 저 영원한 기업을 소유로 받게 될 것을 확신할 수 있습니까? 그것은 다른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저 영원한 하나님나라를 소유할 수 있음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또한 예수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우리 안에 성령이 계십니다. 그래서 우리안에 계신 그 성령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저 영원한 하나님나라를 소유하게 될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바로 성령이 저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보증이 되신다는 말입니다.

--유대인들은 저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것에 대한 보증으로 유대인의 혈통을 말합니다. 그러나 유대인의 혈통이 절대 저 영원한 하나님 나라의 보증이 될 수 없습니다.

또 유대인들은 저 영원한 하나님나라에 들어갈 것에 대한 보증으로 율법을 말합니다. 그래서 유대인들은 율법을 지킴으로 저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여러분 인간의 그 어떤 혈통을도, 율법으러도 저 영원한 하나님나라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우리가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게 될 보증입니까?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입니다. 또 예수님을 믿음으로 말미암은 의 때문에 우리 안에 계시는 성령이 장차 영원한 하나님 나라를 받게 될 보증이 됩니다.

그런데 이 보증이란 말이 무슨 말이라 했습니까?

선금(先金)이라고 했습니다. 즉 우리가 저 영원한 하나님 나라를 받기 전에 선금으로 성령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성령 하나님을 통해서 우리가 저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게 된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성령이 저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 대한 보증이라는 말을 선금이라고도 하지만 선취라도 합니다.

한문으로 보면 선금은 先金이고, 선취는 先取라고 합니다. 이것은 미리 취하여 맛을 본다는 말입니다.

여러분에게 너무 맛있는 사과를 100박스를 주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리고 그 증거로서 그 중에서 아주 맛있는 사과 한 개를 주었습니다.

그러면 어떻습니까? 비록 나는 사과 100박스를 받지 않고, 맛보지 않았지만, 사과 한 개를 먹음으로 사과 100박스를 미리 맛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증이라는 말을 선취(先取)로도 볼 수 있습니다. 선취란 미리 취하여 맛보아 앎을 뜻합니다. 그래서 우리 안에 계시는 성령 하나님을 통해서 저 영원한 하나님 나라를 미리 맛보아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장차 가게 될 하나님 나라는 어떤 나라입니까?

14:17.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 있는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

여기서 보면 하나님 나라는 어떤 나라입니까?

의와 평강과 희락이 있는 나라입니다.

우리는 저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서 무엇을 받게 됩니까?

의란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입니다. 평강이란 하나님 안에서 누릴 수 있는 평안입니다. 또 희락이란 이 세상의 그 어떤 것으로도 느낄 수 없는 하나님 안에 있는 기쁨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저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서 맛보게 될 의와 평강과 희락을 현재에도 우리가 미리 맛 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 맛볼 수 있습니까?

우리 안에 계시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저 영원한 하나님 나라의 의와 평강과 희락을 맛볼 수 있습니다.

물론 우리가 저 영원한 하나님 나라를 이땅에서 완전하게 맛본다고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완전하게 맛보지 못한다 할지라도 불완전하게 맛보는 것은 아닙니다.

사과 100박스를 맛보지 않아도--사과 1개만 먹어도 어느 정도는 완전하게 사과 100박스의 맛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단순히 이 땅이 싫어서 저 천국을 사모하는 자가 아닙니다. 이 땅에서 성령을 통해서 맛보게 되는 천국이 너무 좋아서 저 천국을 사모하는 자입니다.

--그래서 성령 하나님을 통해서 장차 올 하나님 나라를 미리 맛보며 천국의 기쁨을 현재에도 누리며 살아가시는 모든 성도님들이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또 성령의 열매가 저 영원한 하나님 나라의 보증이 될 수 있습니다.

요한계시록에 보면 저 영원한 하나님 나라는 성령이 강같이 흐르는 곳입니다. 그래서 성령의 열매들이 충만한 곳입니다.

그래서 무엇이 저 영원한 우리가 저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 가게 될 보증입니까?

우리 안에 성령의 열매들이 있어야 합니다.

성령의 열매가 무엇입니까? 5:22.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23.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여러분에게 성령으로 말미암은 사랑이 있습니까? 희락이 있습니까? 화평이 있습니까? 오래참음이 있습니까? 자비가 있습니까? 양선 즉 부드러움이 있습니까? 온유가 있습니까? 절제가 있습니까?

만일 우리가 예수를 믿는다고 하면서 이런 성령의 열매들이 없으면 우리는 절대 저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그런데 정말 예수님을 믿어서 성령 하나님이 있는 사람들은 성령의 열매를 맺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여러분 우리 가운데 성령으로 말미암은 사랑의 열매를 맺음으로 저 천국을 미리 맛볼 수 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그리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희락의 열매, 화평의 열매, 오래 참음의 열매 자비의 열매, 양선의 열매, 충성의 열매, 온유의 열매, 절제의 열매들로서 천국을 이 땅에서도 미리 맛보며 살아갈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