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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성경연구/사시기

화평과 선을 행하라(삿11:12-28)

by 금빛돌 2017. 11. 30.

오늘 본문에 보면 입다는 큰 용사이지만 외교적인 방법으로 암몬과의 문제를 풀려고 합니다.

그래서 12절에 입다가 암몬 자손의 왕에게 사자들을 보내 이르되 네가 나와 무슨 상관이 있기에 내 땅을 치러 내게 왔느냐 고 합니다.

그러니까 암손 자손의 왕이 입다의 사자들에게 이스라엘이 출애굽 할 때부터 이 땅을 점령했기 때문에 내 땅을 평화롭게 돌려달라고 고 합니다.

이에 입다가 암손 자손의 왕에게 사자들을 보내어 15절에 이스라엘이 모압 땅과 암몬 자손의 땅을 점령하지 아니하였느니라고 합니다.

그러면서 이스라엘이 출애굽 할 때의 상황을 설명합니다.

이스라엘이 출애굽 할 때 가데스에 이르러 에돔 왕과 모압 왕에게 이 땅을 그냥 지나가게만 해달라고 청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에돔 왕과 모압 왕이 허락하지 않아서 그냥 가데스에 머물렀다고 합니다(17)

18절에 그 후에도 에돔과 모압 땅을 돌아서 진을 쳤고, 모압 땅에는 들어가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19절에도 또 이스라엘이 아모리 족속의 왕에게도 사자를 보내어 우리를 당신의 땅을 지나가게 해 달라고 했지만 아모리 족속의 왕이 그냥 지나가겠다는 이스라엘의 말을 믿지 못하고 도리어 이스라엘을 공격했습니다(20).

그래서 2122절을 보시기 바랍니다.

“21.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시혼과 그의 모든 백성을 이스라엘의 손에 넘겨 주시매 이스라엘이 그들을 쳐서 그 땅 주민 아모리 족속의 온 땅을 점령하되 22. 아르논에서부터 얍복까지와 광야에서부터 요단까지 아모리 족속의 온 지역을 점령하였느니라고 합니다.

여기서 강조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아모리 족속을 이스라엘의 손에 넘겨주셔서 이 땅을 차지하게 하셨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23절에 “23.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아모리 족속을 자기 백성 이스라엘 앞에서 쫓아내셨거늘 네가 그 땅을 얻고자 하는 것이 옳으냐고 합니다.

그러니까 이 땅은 원래부터 우리가 차지하려고 했던 것이 아니었다는 것입니다. 그냥 지나가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그들이 공격해 와서 하나님께서 이 땅을 차지하게 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차지하게 한 땅을 너희가 얻고자 하는 것이 맞느냐고 묻습니다.

그러면서 24절에 만일 너희가 믿는 신 그모스가 네게 차지하게 한 땅을 너희가 차지하였다면 우리가 믿는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차지하게 한 땅을 우리가 차지하는 것이 당연하지 않겠느냐고 합니다.

그러면서 27절에 “27. 내가 네게 죄를 짓지 아니하였거늘 네가 나를 쳐서 내게 악을 행하고자 하는도다 원하건대 심판하시는 여호와께서 오늘 이스라엘 자손과 암몬 자손 사이에 판결하시옵소서고 합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처음부터 당신에게 죄를 짓지 않았는데, 왜 당신들이 우리를 쳐서 악을 행하고자 합니까? 내가 바라는 것은 심판하시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암손 자손사이에 판결을 해 달라고 합니다.

우리는 여기서 입다가 기생의 아들이었고, 고향에서 쫓겨나서 잡류들과 함께 하여 전쟁만을 치룬 사람이었다는 것이 믿겨지지 않습니다. 그는 이스라엘의 역사를 꿰뚤어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왜 이 가나안땅을 차지하게 하셨는가를 정확하게 알고 있습니다.

창세기에 보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가나안땅을 주시겠다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400년이 지나서야 주시겠다고 하십니다.

그 이유는 가나안 족속의 죄가 아직 차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하십니다. 그래서 가나안 족속인 아모리 족속의 죄가 완전히 찰 때 그때 너희 자손들을 이 가나안땅에 오게 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니까 이스라엘백성들이 가나안땅을 차지하는 것은 단순히 땅을 빼앗기 위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가나안의 죄가 가득했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은 처음부터 이 땅을 차지하려 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이스라엘은 그냥 지나가려 한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아모리 족속의 왕이 도리어 이스라엘을 공격했고, 이제 하나님께서 그 악을 징벌하시기 위해서 이 땅을 차지하게 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이 땅을 차지하는 것은 당연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또 싸우지 말고 그냥 돌아가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28절에 암몬자손의 왕이 입다의 말을 듣지 않습니다. 결국 하나님께서 입다와 함께 하셔서 암몬자손을 치고, 그들이 이스라엘 앞에서 완전히 항복하게 됩니다.

오늘 이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하시는 말씀이 무엇입니까?

첫째 그리스도인들은 먼전 화평의 사람이 되어야합니다.

입다는 큰 용사였습니다. 그는 전쟁에 능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런데 입다는 처음부터 전쟁을 하기를 원치 않았습니다. 무엇이든지 대화를 통해서 평화롭게 지내기를 바랐습니다.

그렇습니다. 그리스도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먼저 이 세상에 화평의 사람들이 되어야합니다. 왜 그렇습니까? 우리가 믿는 하나님이 화평의 하나님이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아들을 이 세상에 보내신 것도 그 아들을 통해서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시고, 그 아들을 통해서 우리가 서로 하나 되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또 우리에게 성령을 보내신 것도 하나되게 하신 것을 지켜 나가기 위함입니다.

그런데 사탄은 어떤 존재입니까? 김정은과 같이 자꾸 전쟁을 일으키려고 합니다. 지금도 북한에서는 오늘본문에 나오는 암몬 왕처럼 전쟁을 일으키려고 합니다. 이것은 사탄의 역사입니다. 그래서 이 땅에 사탄으로 말미암은 모든 전쟁을 역사를 물리쳐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그리스도인들은 의의 사람이 되어야합니다.

예수 믿는 사람들이 화평의 사람들이라고 해서 죄와 악조차도 용납해서는 되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 왜 가나안을 치라고 하셨습니까? 그 이유는 그들에게 있는 죄악들 때문입니다.

어떤 죄입니까? 먼저는 하나님을 믿지 않고 우상을 섬기는 죄악입니다. 또 끊임없이 이웃들과 싸우고 다투기를 일삼는 죄악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우리가 한 가지 조심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죄를 징벌한다고 하는 것이 절대 나의 기준을 가지고, 내가 스스로 악의 징벌 자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27절을 다시 보시기 바랍니다.

“27. 내가 네게 죄를 짓지 아니하였거늘 네가 나를 쳐서 내게 악을 행하고자 하는도다 원하건대 심판하시는 여호와께서 오늘 이스라엘 자손과 암몬 자손 사이에 판결하시옵소서

입다는 절대 자기가 스스로 심판자가 되어서 암손 자손을 판결하겠다고 하지 않습니다. 심판하시는 하나님께서 우리 사이를 판결해 달라고 합니다. 우리의 심판자는 오직 하나님한 분뿐이십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하나님께서 이 본문의 말씀을 통해서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것이 무엇입니까? 우리가 만나는 모든 사람들에게 악을 행하지 말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우리가 이 세상에서 화평의 사람이 되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런데 화평의 사람이 되지만 그렇다고 죄는 용납하지 말라고 말씀하십니다. 또 죄를 용납하지 않는다고 해서 너희가 스스로 죄의 심판자가 되지 말라고 말씀하십니다. 죄에 대한 모든 심판은 하나님이 하십니다.

그래서 오늘 이 하루도 하나님 앞에서 우리가 만나는 모든 이웃에게 선을 행하시는 모든 성도님들이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그리고 이웃들에게 화평의 복음을 전할 수 있는 모든 성도님들이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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