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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의 중심주제/신약의 중심주제

누가복음의 중심주제

by 금빛돌 2011. 4. 9.



1.누가복음의 중심주제와 저자에 대하여 말하시오(존 스타트의 예수님과 사도들의 메세지 참조).
누가복음의 중심주제는 하나님나라 복음의 보편성, 혹은 세계성에 촛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주제를 드러내는데 가장 적합한 인물이 누가였다.
1)누가는 이방인이었다. 신약성경기자 중 유일한 이방인이다(시리아의 수도, 동방의 여왕, 로마제국의 제3의 수도, 안디옥 사람).
2)누가는 의사였다. 세 복음서에 비해 더 많은 의학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다.
(눅4:38,5:12,8:43/비, 막5:26,4:23)
3)누가는 교육받은 사람이었다.
4)누가는 역사가이다. 누가는 그의 복음서서문에 복음에 관한 이야기를 편찬하기에 앞서 이야기를 주의 깊게 조사하였다고 밝히고 있다(눅1:1-4).
5)누가는 여행가이다. 그는 바울과 적어도 세 번은 함께 여행을 했다. 그 이외에도 자신의 용무로 여행을 다녔음이 분명하다. 그는 로마, 헬라, 유대 및 기독교의 특정사항들에 대하여 정통한 지식을 보여준다.
6)누가는 바울의 동역자이다(딤후4:10-11). 사도행전에 보면 저자 누가가 사건을 기술할 때 세 번에 걸처 3인칭 복수 "그들"을 1인칭 복수 "우리"로 바꾼 사실이 있다(행16:10-18,20:5,21:18-사도행전에서 사도시대 일어났던 일들을 생생하게 기록할 수 있었던 사람)
성령께서 신약성경의 4분의 일 이상을 기록하도록 준비시킨 자가 바로 이런 사람이었다. 그는 세계의 사람, 당대의 거대한 헬라, 로마세계의 사람이었다. 그의 이방적 배경, 전문적인 체험, 문학적, 역사적 은사, 여러 차례의 여행 및 바울과의 밀접한 관계 등은 무엇을 위한 준비였는가? 이 질문의 답변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누가는 복음의 세계성, 보편성을 강조하게 하기위 하여 성령께서 선택하시고 적합하게 맞추신 인물이었다.

문/.하나님은 준비된 사람을 통해서 당신의 일을 맡기신다. 당신은 하나님나라를 위해 무엇이 준비되고 있는가?

2.그러면 여기서 말하는 복음(하나님나라)의 세계성, 혹은 보편성은 무엇을 가리키는 말인가?(존 스타트 참조).
하나님나라의 복음은 그 넓은 품안에 온갖 종류와 온갖 조건의 인간들을 포용하고 있다는 말이다. 누가복음의 서두 부분에서 세례요한의 사역을 설명하는 이사야 40:3-5의 인용문이 나온다. 4복음서 모두가 이 인용문을 담고 있으나, 누가복음만이 인용문을 더 늘여 "모든 육체가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보리라"는 의미 심장한 구절까지 포함시키고 있다(눅3:6). 사도행전 초두부분에서 베드로는 오순절날의 설교도중에 요엘서로 부터 역시 의미심장한 말씀을 인용하고 있다."내가 내 영으로 모든 육체에 부어주리니(행2:17)" 이와 같이 모든 육체를 구원의 범주에 포함시킨 이 두 구절이 각 권의 서두에 길을 가리켜 주는 이정표처럼 서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누가는 예수님의 족보를 서술할 때 가계를 마태복음처럼 유대민족의 조상 아브라함까지 추적하지 않고 인류의 시조인 아담까지 추적하고 있다(눅3:38). 누가는 모든 인간이 은혜의 대상인 이상 예수님과 사도들의 사역이 인종, 지위 여하를 막론하고 곤핍한 모든 사람에게 베풀어졌다는 것을 의도적으로 논증하고 있다. 놀랍게도 누가는 당시 국외자들로 생각되었을 법한 여러 부류의 사람들에게 특별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1)어린아이들에 대한 관심(당시에는 어린아이를 계수하지도 않았다).
예수님의 유일한 유아기(2:24, 육체적, 정신적, 영적 성장-자녀교육지침), 아들 여윈 나인성 과부(눅7:11-17), 야이로의 외동딸(8:42), 미친 외아들(9:38), 어린 아기들(18:15),어린아이를 자기 곁에 세우심((:47)
2)여자들에 대한 관심(랍비들은 여자가 되지 않은 것에 감사했다)
갈3:28(남자, 여자 모두 하나라는 것을 바울이 강조)에 누가가 영향을 받은 것 같다.여선지 안나(2:36-38),죄인이었던 여자(7:36-50),나인성과부(7:11-17),예수님을 재물로 섬기던 여자(8:2-3),마르다와 마리아(10:38).18년동안 사탄에게 매였던 여자(13:10-17),에수님을 따라 울었던 에루살렘의 딸들(23:27-31)
3)병자들에 대한 관심
고통당하는 인류에 대한 예수님의 긍휼,선한 사미리아비유(10:25-37), 18년동안 귀신들려 고부라진 여자(13:10-17),고창병걸린 사람(14:2),말고의 귀(22:50-51),문둥병(5:12,17:11-19)
4)가난한 자들에 대한 관심
이사야의 예언 성취(사61:1-2,가난한 자에게 복음을),예수의 부모도 가난한 자였다(2:22-24,참레12:6-8,비둘기 한쌍,어린 반구 둘),구유에서 나심,가난한 목자들의 방문, 재물로 섬긴 여인들을 통해 생활비를 공급받으심(8:2-3), 제자들은 구하는 자에게 주어야 했고(6:29-30),재산을 팔아 남을 구제해야 했다(12:33,참조11:41,19:8),잔치를 베풀 때 부자를 초청할 것이 아니라 "가난한 자들과 병신들과 저는 자들과 소경들"을 청해야 한다(14:12-14),부자와 나사로(16:19-31),불의한 청지기비유(16:1-3),어리석은 부자(12:13-21)
5)버림받은 자들에 대한 관심
예수께서 바리새인과 함께 식사하시기 위해 들어가신 일(7:36,11:37,14:1)
세리및 죄인과 사귄 일(15:1-2),잃은 양,잃은 동전,잃은 아들에 관한 비유(15장, 앞의 두 비유는 마지막 비유를 위한 것),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라 죄인을 부르러 오심(5:27-32),잃은 자를 구원하러 오심(19:1-10),세리와 바리새인의 기도(18:9-14),큰 잔치를 열어 종을 보내 "시내의 거리와 골목으로 나가서 가난한 자들과 병신들과 소경들과 저는 자들을 데려오라-사람을 강권하여 내집을 체우라(14;15-25)누가복음에만 기록한 두 사건(눈물로서 예수님의 발을 씻기던 창기,7:36-50,회개인 강도23:39-43)
6)외국인(이방인)들에 대한 관심
누가는 유대민족 수도 예루살렘에서(누가복음) 세계의 수도 로마(사도행전)에 이러는 복음의 행진을 묘사하고 있다.

문/1.복음의 보편성이라는 말이 구원보편주의와 어떻게 다른 말인가?
문/2.복음의 보편성의 입장에서 우리가 소홀히 생각하는 계층들은 어떤 것이 있는가?
(예,외국인 근로자들 )
문/3.복음의 세계성의 입장에서 선교의 필요성에 대해서 논해보시오. 왜 지금의 한국적 상황에서 세계선교에 대한 관심을 우리가 가져야 하는가?
문/4.누가복음에서는 특히 가난한자(위에 말한 여러 계층을 통칭)들에게 대한 관심이 많다. 이는 가난이 선이고 부가 악이라는 말인가? 가난한 자에게 복이 있다는 말을 우리는 어떻게 이해를 해야하나? (참조/마태복음에서는 심령이 가난한자로 말하고 있다)
문/5.하나님나라의 보편성과 특수성에 대해서 말해보시오.

3.누가복음의 중심 주제에 따른 내용을 전개하시오.(존스타트, 김득중교수참조)
서문(1:1-4)이후 누가복음은 철저히 유대적인 분위가속에서 시작된다.무대는 에루살렘성전이며 소개되는 첫 인물은 아론자손의 여자와 결혼한 제사장이다.이 경건한 부부에게 약속된 아들(세례자 요한)은 출생시부터 나실인의 서원을 지키고 "이스라엘자손을 주 곧 저희 하나님께로 많이 돌아오게 하며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으로 주앞에 앞서갈 "인물로 등장한다.(눅1:5-17)다른 복음서에서는 세례요한이 광야에서의 사역을 강조하고 있다.그런데 누가복음에서는 세례요한의 출생이 예루살렘성전과 관계를 시키는 것은 그의 출생이 구약과 관계가 있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면 이 세례요한은 구약의 어떤 인물과 구속사적인 연관성이 있는가? 그것은 삼상1장의 사무엘이다.
첫째로,모두 경건한 제사장 부모를 가지고 있다.
둘째로,한나(삼상1:5)와 엘리사벳은 각각 아이를 못낳는 여인이었으나,하나님의 은혜로 아들을 갖게 됨
세째로,사무엘과 요한은 둘다 나실인으로 하나님께 봉헌되었다.
네째로,사무엘과 요한은 둘다 다음에 올 이스라엘의 왕을 예비하는 자였다.사무엘은 옛 이스라엘의 다윗왕을 에비하는 인물이었고, 세례요한은 새 이스라엘의 왕인 예수를 예비하는 인물이었다.(삼상의 중심주제 참조)
다섯째로,사무엘은 사사시대의 종말을 고하고 왕정시대의 새 시대를 준비하는 인물이었고,세례요한은 유대종교과 유대주의 종말을 고하고 새언약의 시대를 준비하는 인물이었다(마태복음 참조)
여섯째로,사무엘의 탄생에 대한 한나의 찬양(삼상2:1-10)과 예수님의 탄생에 대한 마리아의 찬양(1:46-55)은 시대적 형편은 다르지만, 그 내용에 있어서는 같은 맥락인 것을 볼 수 있다.

문/1.이렇게 세례요한을 사무엘과 비교시키는 이유가 무엇인가?
문/2.한나의 찬양시의 배경과 마리아의 찬양시의 배경의 유사점을 비교하시오.또한 한나의 찬양시와 마리아의 찬양시의 내용상의 유사점에 대해서도 말하시오. 이 두 시에 나타난 원수의 의미와 구원의 의미를 말하시오.

이어서 당시의 북부지방에 살면서 다윗가문의 소속인 마리아와 요셉부부가 소개된다. 이 마리아에게 약속된 아이(예수)는 다윗언약의 성취로"그 조상 다윗의 위"가 그위에 주어지고, 그는 영원히 야곱의 집에서 왕 노릇하실 것이다(1:26-38,마리아를 자윗의 자손 요셉과 정혼한 처녀라고 함)
이렇게 복음서를 써고 있는 누가는 여기에서 기독교가 과거의 역사적 뿌리가 없는 새로운 종교가 아님을 보여주고자 한다. 즉 누가가 지금까지 서두에 기록한 내용은 예수 그리스도는 아브라함언약(1:54-55과 다윗언약(1:26-38)과 선지자들(1:70,72-73)을 통해서 보여준 하나님의 약속의 성취자로서 오신분임을 보여준다.(참조,눅24:44.찾아서 읽어볼 것) 이렇게 선지자의 예언과 언약의 성취로서 오신 예수 그리스도가 이스라엘의 왕일뿐 아니라,온 세상의 통치자임을 보여주고 있다.그것이 눅2장 초두이다.눅2장1-7까지는 구약예언의 성취자로서 오신 이스라엘의 왕이 온 우주의 왕이심을 드러내는 사건이다. 당시의 주권자였던 아구스도가 자신의 치세의 업적을 드러내기 위해서 천하로 호적을 하라고 명했다. 그런데 이러한 명령이 결국 요셉을 그의 고향인 베들레헴(다윗왕의 고향)으로 인도했고, 결국 선지자의 에언대로 예수님은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시게 된 것이다.즉 세상의 왕이 자신이 하나님이 세상의 왕되심을 인정하지 않고 자신의 왕됨을 입증하기위해 정치력을 발휘하는 것이 세속사의 단면이라면,그러한 역사 배후에 하나님은 하나님나라의 구속사를 꾸려나가시는 것을 볼 수 있다.그런데 이러한 왕의 탄생에 대한 세상의 대접은 그를 구유에 누이시게 한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가운데서 그를 알아보고,기뻐한 인물들은 당시의 비천한 사람들이었던 목자들이었다. 또한 이스라엘의 위로를 기다리던 시므온과 과부된지 팔십사년된 안나였다.

문/1.눅2장에 나타난 세상나라와 하나님나라에 대해서 대조비교하시오?
문/2.눅2장에서 왕이신 예수를 알아보는 사람들은 누구이며, 어떤 사람들인가? 이러한 사실을 통해서 하나님나라의 평화(안식)에 참여하는 자들은 누구인가?(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중의 평화로다)
문/3.시므온 찬양시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 어떠한가?(28-34)*
(눅 주제연관)

눅3장은 세례요한의 등장,예수님의 세레받으심, 예수의 족보가 나와있다.

문/1.세례요한이 있을 당시의 정치적 정황은 어떠한가? 세상의 많은 열왕들과 당시의 선지자들과 랍비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말씀이 어디에 있는 누구에게 임하였는가? 이것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광야로 나아오라)
문/2.세례요한은 광야로 나온 자들에게 무엇을 전파하였는가?.우리가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하나님나라에 들어가기 전에 해야할 일이 무엇인가? 회개의 참된 의미에 대해서 말하시오?.
문/3.눅3장의 예수님의 족보와 마1의 족보를 서로 비교하며,그 의미를 말하시 오?(눅 주제연관)
문/4.눅3장의 족보와 4장의 시험받으심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눅4장은 예수님의 시험받은심과 갈릴리의 초기사역과 고향 나사렛에서의 쫒겨나심과 갈릴리에서의 예수의 말씀의 권세와 각종 능력들을 보여주고 있다.여기서 우리는 마태와 마가복음과 비교해 볼 때 특히 누가복음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이 고향 나사렛에서의 쫒겨나심이다. 이것이 역사적으로는 조금 뒤의 사건인데 누가가 의도적으로 이 사건을 사역초기에 앞당겨 기록하고 있다. 이것은 누가가 이 사건을 통해 누가복음의 주제와 관련된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려는 것 같다.또한 성령의 영감을 받은 누가이 사건을 세례받으심으로 성령의 충만을 입어 시험을 받으신 사건(공생애의 문을 여는 두 사건)뒤에 넣은 의미는 희년성취와 관련이 있다.(3:21,4:1/4:18,) 나사렛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선지자 이사야의 예언의 성취로서 자신의 사역을 설명하고 있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은 이사야가 예언한 대로 주의 은혜(희년) 선포하시는 사역이라는 것이다. 이것이 누가복음에 나타난 예수님의 공생애사역의 중심적 의미이다.

*그러면 여기서 나타난 구약적 희년은 무엇이며, 그것이 의미하는 바와 그것이 그리스도의 사역과 어떤 연관이 있는가?
1)구약의 희년적 규례(레25:8-21,40-54,민36:4)
A.땅을 안식케 하는 것(토지)
B.빚은 면제하여 채무자와 채권자가 동등한 신분이 되는 것(경제)
C.노예들을 해방시켜 어느 누구도 인간과 인간 사에에 주인 노릇을 할 수 없도록 하는 것(공동체,사회)
D.각 개인이 원래의 하나님이 주신 기업에 돌아가 차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
(기업은 하나님의 선물이다)
2)구약희년의 의미
A.창조에 나타난 하나님의 안식이 가나안땅에서의 안식으로 계승
창조때는 인간이 인간을 지배하지 않고 오직 하나님이 왕되셨고,땅도 하나님의 주권하에 인간은 소유권이 아닌 청지기권만 있었다.인간들에게 주어진 모든 것은 하나님의 선물이었다.이러한 상태에서 창조때에 하나님은 안식하셨고,인간도 그 하나님의 안식에 동참할 수 있었다.그런데 인간이 범죄함으로 인간은 인간의 힘으로 인간을 지배하려고 했고(창6장),땅에 대해 서도 청지기권이 아닌 소유권을 주장하기 시작했며,인간의 모든 소유가 하나님의 선물이 아닌 자신의 업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했다.그래서 하나님께 서는 안식년과 희년을 통해 창조에 나타난 하나님의 안식을 회복시키시기 위해서 희년법을 제정하셨다.그런데 결국 이 희년법은 구약이스라엘을 통해서 이루어지지 않고,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이루어지게 되었다.(히4)그리스도만이 우리에게 하나님안에서의 참된 안식을 제공해줄 수 있는 분이시다.(참,요14:27,빌)
B.출애굽정신의 계승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종되었던 곳에서 꺼집어 내신 그 사상을 이스라엘공동체 내에서 재조명하고 구현시키고 반복시키기 위한 조치이다. 즉 출애굽당시 그들은 애굽에서 공통된 가난의 형제의식가운데 오직 여호와의 일방적인 언약으로 말미암아 출애굽하게 된 것이다.그런데 이스라엘백성들이 가게 될 가나안땅은 이러한 출애굽의 정신을 잊기에 적합한 장소였다(신명기).그래서 가나안땅에 이스라엘백성들은 땅과 재산에 대한 자신의 소유권을 주장함으로서 이스라엘백성간에 사회적,경제적 차등이 생겨날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하나님께서 이러한 사회적,경제적 차등이 언약의 공동체안에서 억제케 하심으로,그들이 어디에서 어떤 상태에서 구원(출애굽)받은 것을 잊지 않게하기 위해 희년법을 제정하신 것이다.그러므로 노예를 해방한다든지,빚을 탕감해준다든지,토지에 대한 소유권을 인정하지 않는 것은 단순한 인간 이상사회를 꿈꾸기위한 하나님의 의도가 아니라,언약공동체내에서 언약정신을 구현하기위한 조치들인 것이다.그런데 이러한 희년의 정신들이 이스라엘역사상 거의 실현되지 못했다.그것때문에 결국 옛 이스라엘은 바벨론포로로 끌려감으로 멸망할 수 밖에 없었다.(즉 희년 정신을 구현하지 못한 이스라엘은 참 이스라엘이 아니다)

이러한 구약적 상황가운데 선지자 이사야는 주의 성령이 임하여 짐으로 이러한 희년의 규레들이 성취되어질 것을 예언한 것이다.(즉 옛언약의 실패는 성령이임하지 않음때문이다) 그래서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신 성령이 임함으로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고(눅3:22), 또한 사탄의 시험으로(눅3:1-13)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됨을 온 세상에 입증시킨다.이제 이렇게 성령의 충만을 받은 예수님은 희년의 성취가 자신의 사역을 통해 이루어 질 것임을 선포한 것이다(4:21).이러한 희년의 구현은 누가복음 전체를 통해서 드러나게 된다.
(4:25-27/40-41/5:4/8:24/32/6:20-24,35,38/7:5,13,22-23.37,41-49/8;43/9;38/10;30-37/11;8,46/12;13-21,32/13;8,10-12,16/14;5,10-11/12;1,21-24/15;3-32/16;9,13-14,19-31/17;4,1318;8,9-14,22/19;1-10,20;22,45-47/21;1-4,34-35/22;24-30,35,51/23;26,29,42-43,50/24;26)

왜 이상의 구절들에서 불쌍히 여김과 일방적인 도와줌, 무조건의 용서를 베풀어줌,그리고 아무런 대가를 기대하지 않는 삶을 하나님백성의 삶으로 말합니까? 이것은 자신의 의를 드러내기위함이 아닙니다. 이것은 우리가 하나님께 일방적으로 불쌍히 여김을 당하였으며,우리의 육신적 조건과는 관계없이 일방적으로 은혜받았으며, 또한 값없이 한 없는 용서받았다는 것을 단순히 종교적 의식이나 말을 통해서만 고백하는 것이 아니라,실제적인 사회생활을 통해 모든 인류들에게 고백되어지고 드러내기 위함인 것입니다(예수에게 있었던 희년의 구현이 오순절날 성령이 임함으로 신약의 교회가운데 나타나기시작했다.그래서 성령충만의 결과로 경제적 유무상통,공동체적 하나됨이 초대교회가운데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초대교회는 희년공동체이다.)

그런데 이렇게 희년의 축복이 선포되어졌음에도 불구하고 나사렛동네의 사람들 은 예수를 배척하고, 희년의 축복에 참여하지 못한다. 이는 마치 엘리야시대에 하나님의 긍휼이 모든 과부에게 베풀어지지 않았고 사렙다과부에게만 임하였고,엘리사시대에 많은 문둥병자가 있었는데 나아만 한 사람만 낳은 것과 같다. 즉 이러한 희년의 축복이 예수님과 같은 고향사람이라는 굉장한 특권을 가졌다 해도,또한 가난한 사람이라고 해서 모든 가난한 사람에게 임하는 것이 아니라,하나님의 일방적 선택받은 사람에게만 임한다는 것이다. 그 선택받은 사람이란 자신이 은혜(용서)받은 존재임을 알기에 그 용서의 정신을 온 땅에 드러내주는 그런 사람을 말한다.즉 참 이스라엘은 나사렛(유대)사람들이 아니라 이러한 은혜의 정신을 이 땅가운데 구현하는 모든 사람을 말한다.(누가복음의 중심주제) 이것을 에베소서에서는 전 인류(세상)에게 보여 줄 세상을 충만케 하시려는 하나님의 각종 지혜(형상)로 말하고 있다.(이하 문제)

결론적으로 누가복음의 중심주제란 복음의 보편성(세계성)이라고 했다.그러니까 예수 그리스도가 유대인들만의 구주가 아니라 전세계의 모든 계층의 사람들의 구주라는 것이다. 이러한 복음의 보편성이란 결국 우리가 어디에서 어떤 상태에서 구원받은자인가를 알려주는 희년정신을 이해하면 이해되어질수 있고,또한 실현될수 있는 것이다.

문/1.이러한 희년의 선포를 보편화시킬 수 있는가?
문/2.우리가 일상적인 삶을 통해 나타나야할 희년의 정신들은 무엇인가? 아주 구체적으로,개인적으로 실제적으로 적용해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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