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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의 중심주제/신약의 중심주제

요한복음의 중심주제

by 금빛돌 2011. 4. 9.



1.요한복음의 중심주제와 기록배경을 설명하시오.
요한복음의 중심중제는 요한복음 20:30-31에 분명하게 명시되어 있다."예수께서 제자들앞에서 이 책에서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였으나,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메시아)이심을 믿게하려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여기서 "이것을"이라는 말로 이 말은 복수형으로 요한복음에 나오는 7가지 표적을 가리킨다. 즉 이 요한 복음에서는 7가지의 표적과 또한 표적과 관련된 교훈을 중심으로 기록되어 있는데, 이것을 통해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고, 또한 그를 믿음으로 영생을 얻게하려는데 기록목적이 있다(전도용) 본서의 저자는 사도요한이고,수신자는 요한이 사역하였던 에베소교회를 중심으로 한 소아시아 교회들과 성도들이나,통시적으로는 역사상 등장할 모든 시대의 그리스도인들이다.당시 예베소는 헬라사상에 영향을 받고 있었는데 특히 영지주의의 영향이 우세했다.이러한 헬라사상과 영지주의는 영과 육,하나님과 인간,신적인것과 물질적인것,영적세게와 역사세계를 이원론화 혹은 대립화 시켜서 설명하였다.그래서 하나님이 인간이 된다는 것과 인간이신 예수가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도무지 믿지 못하고,다만 이 땅에 오신 그리스도는 영으로 가현했다고 보는 견해를 나타내었다.이에대해 요한복음에서는 로고스이신 예수가 태초부터 계셨고 그가 물질세상을 창조하였으며,그 로고스(말씀)가 육체화되어 우리가운데 거하신 분이 예수라고 증거하고 있다(1:1,14).또한 이러한 영지주의적인 사상은 그들의 신앙생활에도 영향을 미쳐 하나님사랑과 형제사랑(인간사랑)을 분리시켜서 생각했던 것이다.그래서 특히 요한서신들에서는 하나님사랑과 인간사랑을 하나로 보고 있으며,이 요한복음에서는 형제사랑을 그리스도제자의 증거로 삼고 있다.(요13)

문/.이 요한복음을 예수믿지 않는 사람에게 대한 전도용으로 본다면 여기서 증거하고자 하는 주된 메세지는 무엇인가? 또한 이 요한복음이 이미 예수를 믿는 사람에게 대한 양육용으로 본다면 어떤 의미가 있는가(요20:30,31/7:37,38/10:10)
.당신의 과연 지금 일상적인 삶가운데서 영생을 어떻게 누리고 있는가?

2.요한복음에 나타난 7가지의 표적과 그의미를 말하시오(아래에 설명)

3.요한복음의 특징은 무엇인가?
A.그리스도의 신성,혹은 하나님의 아들되심을 강조
B."나는 --이다"와 같은 예수님의 자기 선언적 표현이 많음

문/.요한복음에 나타는 "나는 --이다"(에고 --에이미)라는 표현은 무엇인가?
.여기서 "이다(에이미)"는 현재형이다. 현재형은 헬라어 용법상 과거에 산포된 사실이 현제에도 그대로 진행되고 있는 것을 표현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매 순간마다 이렇게 고백 할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은 과연 예수의 이러한 자기선언에 대해 현재에도 그렇게 고백면서 살아가고 있습니까?

C.간결하고 단순한 문체와 헬라어를 사용
D.사건에 대한 단순한 지식전달 보다,에수님의 표적이나 교훈을 통해 믿고 고백케 하는데 역점을 둠(요한복음의 결론-도마의 말"나의 주시며,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요20:28" 그러나 도마처럼 표적을 보고 믿는 신앙이 아니라 보지 않고 믿는 신앙을 더 복이 있다고 말씀하심 20:29)

문/.당신은 이 요한복음의 말씀을 통해 도마처럼 예수의 표적을 보지 못하지만,그를 나의 주요 하나님으로 믿고,또한 말할 수 없는 영광스러운 즐거움으로 사랑하고 있는가?(각자의 현재의 그리스도에 대한 고백을 말해보시오.당신이 만일 이러한 고백이 나오지 않는다면 이 요한복음서를 공부하시오).고백신앙이라는 것과 지식적 신앙이라는 것은 어떻게 다른가?(요11장의 마르다의 잘못된 고백을 중심으로 말해보시오)
E.다른 복음서가 갈릴리를 중심으로 한 것이라면, 요한복음은 예루살렘을 중심으로한 예수그리스도의 사역을 기록(공생애동안 3번 예루살렘에 올라가신 일을 기록)


4.요한복음전체를 구조분해하고, 중심주제에 따른 내용을 전개하시오.
A.개관적 분해
1)서론(1:1-51)
2)본론(2;1-20:51)
제1부; 표적+관련교훈(2:1-7:52)
제2부; 교훈+관련교훈(8:12-11;54)
제3부; 표적+관련교훈(11:55-19:16)
제4부; 최후의 표적과 관련교훈(19:17-20:29)
절정;20:28-29(20:28-29)
3)종결(21)

B.구체적 분해
1)서론(1:1-51)
a.서문(1:1-18)

태초에 천지를 창조하신 말씀이신 예수가 어두움의 이 땅에 왔으나,사람(유대인)들이 알아보지 못하고 그를 영접하지 못하였다.(1:11,이것이 3복음서에서도 나타남) 그러나 누구든지 위로부터 난 자들은 예수를 믿고 영접함으로서 하나님의 자녀되는 권세를 받을 수 있음을 서론에서 강조한다.(1:12,13)이는 이제 예수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새 시대의 도래를 나타낸다. 그는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가운데 거하신 분(1:14 장막을 치신분, 임마누엘하신분,임마누엘의 유일한 표적)으로 믿는 우리가 그 영광을 볼 때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고, 영광(모세의 영광) 위에(능가한는 말이다)다 영광(예수의 영광)이다.

문/.당신은 지금도 예수를 임마누엘의 유일한 표적으로 믿고 있는가?그리고 믿음으로 그의 영광을 고백하고 있는가?

b.증거(예수가 메시아이심을 증거)1;19-49 / 50-51(선언/경과문)
1:19-2:11은 에수의 공생애의 첫7일간을 다루고 있다.이 7일간의 사역은 1장1절에 나타난 창조의 사역과 서로 비교를 이루는 것으로서,태초의 창조의 사역을 하신 예수가 이제는 재 창조의 사역을 하시는 분으로 묘사하고 있다(창조는 재창조를 지향한다). 그런데 이러한 재창조의 사역은 말씀이 육신이 된 사건을 통해서 시작되어지는데,그것은 그리스도에 대한 증거와 증거의 사역을 통해서 이 땅위에 구현되는 것이다.즉 성육신 하신 에수는 단순한 지식의 대상이 아니라, 고백의 대상이며,또한 증거의 대상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이 요한복음서에서는 세례요한을 예수를 중거하는자로 묘사하고 있다(1;19 다른 복음서와 비교.다른 복음서에는 세례요한의 사명을 어떻게 기록하고 있는가?) 요한의 예수에 대한 증거는 세상죄를 지고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라고 한다.(1:29 비교/요계의 주제는 이렇게 희생당하신 어린양이기에 승리하신 그리스도를 묘사하고 있다). 또한 세례요한은 예수위에 성령이 머무신 사선을 보고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로 고백하고 증거하고 있다(1:34)

문/1.예수를 단순히 고백한다는 것과 증거한다는 것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당신은 단순히 예수를 고백의 대상만으로 여기고 증거의 대상으로 여기지 않고 있지 않습니까? 이 말씀들을 통해서 자신의 증거의 생활을 회개하면서 말해보시오.
문/2.1:29절은 무슨 사건이 전제가 된 선언인가?(31,마4:13∼17) 예수님이“죄인들이 죄씻음의 표시 "로 받는 물 세례를 받으시러 세례요한에게 나오시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 이것이 그의 공생애의 첫 문을 여는 사건으로 보았을 때, 이것은 그의 공생애가 어떠한 공생애인 것을 말해주는 것인가?(요1:36)
문/3."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은 무엇을 염두해 두고 요한이 하는 말인가?
A.출12:1∼14-예수님은 유월절 만찬일인 닛산月14일에( )으로 죽으셨다(고전5:7,벧전:11:19)
B.사53:7∼9-어떠한 양으로 묘사하나?(행8:32)
C.요계5:6∼14-어떠한 양으로 묘사되었나?(앞의 것과 같은 점과 차이점을 중심으로 살펴 보라)
문/4.세례요한이 예수님보다 6개월 앞서서 출생했지만 요한보다 예수님이 앞선 이유는?(30)
문/5.세례요한이 예수님에게 물세례를 주는 것은 이스라엘백성들로 하여 예수의“무엇됨"을 나타내려고 하는 것인가?(31)
문/6.세례요한이 예수님에게 물세례를 베풀 때 어떤 일이 일어났나?(32,33) (예수님은 그의 공생애를 처음 시작할 때 성령의“덧입힘"을 받고 시작했다.이 다음 사건인 광야에서의 시험받으심도 성령에게 이끌리어 셰례를 받으셨다. 이로서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명하게 되었다)
문/7.요한의 세례와 예수님의 세례의 차이는?(33하,행1:5,행19:1∼7)
문/8.둘째 날 요한의 증거의 결론은?(34)

요1:35-42은 공생애의 셋째 날로 예수님의 첫 제자들을 부르신 사건이 있다. 이로서 예수님은 이러한 세례요한의 증거를 이어받아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창조의 역사를 이루시기 위해 당신의 제자들과 우리를 부르신 것이다.

문/1.1.35절에 있는 요한의 두 제자는?(40)
문/2.예수의 다니심을 보고 셰례 요한이 한 말은?(36)
문/3.세례요한이 23절에서 한 말은 어떻게 나타났나?(37)
문/4.예수께서 요한의 두 제자에게 무엇을 구하느냐 하였을 때 제자들이 한 말은?(38, 이 말이 단순히 장소적인 의미만 있는지, 아니면 다른 뜻이 있겠는지 의논해 볼 것)
문/5.안드레는 먼저 누구에게 전도했나?(41) 안드레를 통해서 배울 수 있는 복음전
도의 원리는? 내가 전도해야할 나의 가족이나 친척에 대하여 말하시오.

요1:43∼51은 요한복음의 서론의 마지막 부분으로 빌립과 나다나엘을 부르신 사건입니다.

문/1.예수님께서 빌립에게 하신 말씀은?(43)
(제자란 예수를 따르는 사람이다.혹 신자와 제자를 구분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잘못이다. 신자란 모두다 제자이다. 그러면 제자란 무엇인가? 오늘 말씀에 보면 제자란 먼저 그에게 와서, 그를 보고<알고>(39), 그를 믿고, 그를 증거하는자(45)이다. 또한 다른 복음서에 보면 그와 함께 거하여, 그의 행동을 따르기 위한 자 인 것을 알 수 있다)
문/2.빌립은 나다나엘에게 예수를 어떤 분으로 증거했나?(45) 율법과 선지자는 무엇을 가리키나?
문/3.빌립의 말에 대하여 나다나엘이 한 말은?(46) 나사렛은 어떤 곳인가? (빌립은 나다나엘에게 예수님께“와 보라"고 했다.여기서“와 보라"라는 말은 단지 장소적인 의미만 있는 것이 아니다. 이 말은 예수님을 인격적인 분으로 만나는 것을 의미한다. 예수님을 인격적인 분으로 만난다는 것은 그에 대해서 단순한 지식을 갖는 것 이상의 문제이다. 이것은 우리의 모든 인격(지,정,의)를 가지고 그를 만난다는 것이다.
*우리는 과연 우리의 전 인격을 가지고 그를 매일 만나는가?

문/4.나다나엘이 예수님께 오는 것을 보시고, 예수님은 그를 가리켜 무어라 말씀하셨나?(47)
.참 이스라엘이란 그 속에 간사함이 없는 이스라엘을 가리킨다(47) 구약에 나타난 실제의 족장 이스라엘(야곱;역사상 이스라엘 민족을 살펴보면 야곱의 행태와 거의 유사하다)은 간사한 이스라엘이었다. 족장 이스라엘이 어떻게 간사했는지를 말해보라? 마찬가지로 민족 이스라엘도 어 떻게 간사했는지 간단히 말해보라?
문/5.예수님은 나다나엘을 언제부터 어떻게 알았나?(48)
(무화과 나무는 5월부터 10월경까지 잎이 무성해 진다. 팔레스타의 무더운 날씨에 무성한 무화과 나무의 그늘은 휴식처도 되었고 성경 읽기와 기도의 장소로 애용되었다. 예수와 나다나엘의 면담시기는 AD27년1∼2월경이고, 나다나엘이 무화과 나무 그늘 아래서 기도했던 때는 AD26년10월 이전이므로, 예수께서는 최소한 6개월 전의 사건을 지적하신 것이다. 나다나엘은 그때 메시아의 강림을 간구했다고 본다. 그런데 예수는 그 기도의 응답으로 나다나엘에게 나타나신 것이다. 그리하여 나다나엘은 예수를 메시아로 고백한 것이다.
문/6.나다나엘이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요, 이스라엘의 임금이라고 말한 이유는?(50)
문/7.예수님은 나다나엘에게 무엇을 보리라고 말씀하셨나?(51) 이 말의 뜻은 무엇인가?

2)본론(2;1-20:31)

제1부:표적+관련교훈(2:1-7:52)

첫 계시:예수님을 새시대를 가지고 오시는 분으로 증거(2:1-42)
a.두 표적
a-1.혼인잔치의 첫 표적(2:1-12)
a-2.성전청결사건(2;13-25)
b.세 교훈
b-1.니고데모를 교훈하심(3:1-21)
b-2.세례요한의 마지막 증거(3:22-26)
b-3.사미리아여인에게 계시(4:1-30)
c.그 결과(4:31-42)

문/1.두 표적과 그 표적을 설명하는 세 교훈과의 관계는 무엇인가? 표적을 설명하
는 교훈을 통해 두 표적의 의미를 말하시오.
(유대인의 결례에 따른 항아리는 잔치 집에 아무런 기쁨과 의미를 주지 못했고, 바리새인이며, 랍비이며, 공회원인 니고데모도 그러한 신분과 지위를 가졌지만 하나님나라에 들어가지도 못한 중생치 못한 사람이었다. 이 유대인의 결레를 따른 항아리와 니고데모는 옛 시대를 상징하는 것이다.
그러나 예수그리스도는 물이 변하여 포도주가 되게하시는 질적변화의 표적을 통하여 유대종교를 극복하시고 능가하시는 분임을 나타내셨고, 마찬가지로 예수님은 물과 성령으로 중생치 못한 니고데모를 변화시키는 사역 <물-포도주와 비교>을 통해 니고데모를 중생케 하셨다. 또한 유대종교의 집결이라 할 수 있는 성전이 제 기능을 감당하지 못하고 강도의 굴혈이 된 것을 청결케 하시고, 참된 성전이 자기 몸이라고 증거하셨다. 이러한 표적의 교훈으로서 예배할 때가 이제는 예루살렘<성전>이 아니고, 어디서든지 참된 성전이신 그리스도안에서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한다면 하나님이 받으심을 이야기했다. 이러한 사실을 사마리아여인과 사람들이 받아들인 것이다. 또한 세례요한의 마지막 증거로서 그는 옛 시대의 대표자로서 패하여야 하지만, 새 시대의 예수는 흥하여야 한다.

문/2.제1부의 결론은 무엇인가? 이상의 사실을 통해 왜 예수가 유대만의 구주가 아니라, 이 세상의 구주임을 믿을 수 있는가?


둘째계시: 예수님을 새 생명을 가져다 주시는 분으로 증거(4:43-5:47)
a. 두 표적
a-1.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치심(4:43-54)
a-2.38년된 병자를 고치심(5:1-15)
b.하나의 교훈(5:16-40)
b-1.유대인에게 교훈
c.그 결과(5:41-47)

문/1.예수님은 이 두 표적을 통해서 무엇을 유대인에게 교훈하려 하는가?표적이 의미하는 바가 단순히 병고침 자체에 있는가? 아니면 무엇에 있는가? (예수님은 이두가지 표적을 통해서 자신이 하나님아버지와 동등됨을 증거하신다. 이로서 성육신 하신 하나님인 자신을 믿음으로 영생을 약속하신다. 즉 예수님의 생애에 나타난 치유이 적은 단순한 병고침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이 하나
님의 아들됨을 드러냄으로 죄사함의 권세가 있음<마8>과 영생이 있음을 믿게 하려 함이다. 이렇게 표적을 사용하심은 사람들이 표적을 보지 못하면 믿지 않기때문인데, 예수님은 이에 대해 아주 불괘하게 생각하신다<4:48> 이러므로 우리가 그의 표적을 보지 않고 그의 말만 듣고 믿는 것이 복이 있다고 말씀하신 것이다<21:28>)
문/2.두번째 계시의 결과는? 그런데 이렇게 유대인들이 예수를 믿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가? (5:41-47)

세째계시:에수님을 생명의 떡임을 증거(6:1-71)
a.두 표적(출애굽 주제 6:1-71)
a-1.5병2어로 무리를 먹이심(6:1-15)
a-2.바다위를 걸으심(6:16-21)
b.하나의 교훈(6:22-59) : 나는 생명의 떡이다.
c.1부 전체의 결과:대조적인 반응(7:1-52)


문/1.5병이어의 사건은 구약성경에 무슨 사건과 비견될 수 있나? 바다 위를 걸으신 사건은 구약의 무슨 사건과 관련이 있는가?이 두 표적이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문/2.1부 전체의 결론은 무엇인가? 여기서 나타난 예수님에 대한 대조적인 반응은 무엇인가? (7:1-52)


제2부:교훈+관련표적(8:12-11:54)

첫 계시:예수님을 어두운 세상의 참 빛으로 증거(12:9:41)
a.두 교훈(8:12-59)
a-1.나는 세상의 빛이다(8:12-20)
a-2.참 빛의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한다(8:21-59)
b.하나의 표적(11:1-44)
b-1.나면서 소경된 자를 고치심(9:1-34)
c.그 결과(9:35-41)

문/1.두 교훈과 표적은 어떤 관련이 있는가?
문/2.이 말씀들에서 사람들은 왜 참 빛에 거하지 못하고 참자유를 누리지 못하고 있는가?
(8:37,44-47)
문/3.소경의 아비가 왜 에수를 부인했나?(9:22)
문/4.세째계시의 결론은 무엇인가?(9:35-41)이 말씀을 통해서 볼 때 누가 소경인가?

둘째 계시:예수님은 부활이요 영원한 생명이신 분으로 증거(10:1-11-46)
a.두 교훈(10:1-42)
a-1.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자(10:1-21)
a-2,양을 위하여 영생을 주는자(10:22-42)
b.하나의 표적
b-1.죽은 나사로를 살리심(11:1-44)
c.그 결과(11:45-46)
d.2부 전체의 결과(11:47-54)

문/1.두 교훈과 하나의 표적은 어떤 관련이 있는가?
문/2부 전체의 결과는 어떠한가? 왜 사람들은 예수님을 죽이려 했는가?


제3부:표적+관련교훈(11:55-19:16)

첫계시:참된 왕이신 예수님이 자기 백성을 위하여 죽으로 오심(12:1-50)
a.세표적(모두 예수님께 영광을 돌리는 표적)(12:1-11)
a-1.예수님의 발에 향유를 부으심(12:1-11)
a-2.예수님의 승리의 입성(12:12-19)
a-3.예수님께 영광을 돌리러 온 헬라인(12:20-22)
b.세 교훈(12:23-50)
b-1.인자가 영광받을 때가 오다(12:23-29)
b-2.세상임금이 쫓겨날때가 오다(12;30-36)
b-3.마지막날 심판할것을 예수님이 말씀하심(12:44-50)
c.그 결과(12:44-50)

문/1.예수님의 발에 향유를 붓는 것은 무엇을 예비하기 위한 것인가?(12:1-11)
문/2.에수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것은 무슨 의미가 있는가? 왜 예수님은 나귀를 타고 오셨으며, 이것이 보여주는 하나님나라와 세상나라와의 차이는?
(12:12-19)
문/3.예수님에게 왜 헬라인이 찾아 왔는가? 왜 예수는 유대인이 아닌 헬라인에게 자신을 소개하는가. (12:20_22)
문/4.인자가 영광 얻을 때란 어떤 때를 말하는가?(12:23-29)
문/5.세상임금이 쫒겨 날 때는 언제인가?(12:20-36)
문/6.첫 계시의 결론은 무엇인가?(12;44-50)

둘째 계시: 예수님은 하나님과 진정한 연합을 가져오는 자이심을 증거
(13:1-17:26)
a.두 표적(13:1-30)
a-1.제자들의 발을 씻기심(13:1-20)
a-2.최후의 만찬(13:2,21-30)
b.네 교훈(13:31-17:26)
서론(13:31:38)
b-1.삼위일체 하나님과의 연합(14:1-31)
b-2.아들과의 연합(참포도나무)(15:1-27)
b-3.성령과의 연합(오실 보헤사)(16:1-33)
b-4.아버지와의 연합을 위한 기도(17:1-26)

세쩨계시:예수님의 세상에서의 최후(18:1-19:16)
a.체포되심(18:1-11)
b.거짓 재판(18:12-19:11)
c.공의롭지 못한 판결(19:12-16)

제4부:최후의 표적및 짧은 교훈(19:17-20:29)
첫 계시:예수님은 진정한 구세주(19:17-20:10)
a.가장 위대한 표적(십자가와 부활)(20:11-18)
b.잛은 교훈(19:26-30)
둘째 계시:예수님이 참 생명이었음(20:11-29)
a.막달라마리아에게 나타나심(20:11-18)
b.10제자에게 나타나심(20:19-25)
c.도마에게 나타나심(20:26-27)
d.본서의 절정및 제자들의 최후의 고백
"나의 주시요,나의 하나님"
e.본서의 목적
3)종결(21:1-25)-내 양을 먹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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