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약성경연구/요한복음

요한복음강해(5)진정한 표적은 무엇인가?(요2:13-25)

by 금빛돌 2023. 7. 1.

여러분은 기적을 믿습니까? 성경을 보면 대부분이 기적입니다. 우리가 기적을 믿지 못한다면 하나님을 믿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만일 눈에 보이는 기적만을 쫓아서 살아간다면 그 사람의 신앙은 절대 온전하지 못합니다. 이것을 오늘 본문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을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본문 13-17절을 보시면 예수님께서 유월절에 예루살렘으로 가셔서 성전에서 돈바꾸는 사람들 내 쫓으시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것은 우리가 그동안 보아왔던 예수님의 모습과는 다릅니다. 그러나 왜 이렇게 하셨습니까? 그 이유는 성전을 사모하는 열심 때문입니다.

그래서 당시에 하나님의 성전이 돈 바꾸는 사람들의 장소가 된 것에 대해서 예수님은 분노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성전에서 장사하는 사람들을 쫓으신 예수님에 대해서 사람들이 무엇이라고 말합니까? 18. 이에 유대인들이 대답하여 예수께 말하기를 네가 이런 일을 행하니 무슨 표적을 우리에게 보이겠느냐

성전에서 장사하는 사람을 쫓아내시는 예수님에게 이런 일을 행하니 표적을 우리에게 보이겠느냐고 합니다. 유대인들이 왜 이렇게 말했습니까? 그 이유는 유대인들은 눈에 보이는 표적이 있어야 하나님께 함께 하신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구약성경에서도 유대인들은 눈에 보이는 표적이 있으면 하나님께서 그들과 함께 하신다고 믿었고, 없으면 하나님을 믿지 못했습니다.

그러면 표적을 보여달라고 하였던 유대인들에게 예수님은 어떤 표적을 말씀하십니까?

19-22절까지 읽어보겠습니다.

19.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이 성전을 헐라 내가 사흘 동안에 일으키리라 20. 유대인들이 이르되 이 성전은 사십육 년 동안에 지었거늘 네가 삼 일 동안에 일으키겠느냐 하더라 21. 그러나 예수는 성전된 자기 육체를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22.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후에야 제자들이 이 말씀하신 것을 기억하고 성경과 예수께서 하신 말씀을 믿었더라

표적을 보여 달라고 하였던 유대인들에게 예수님은 십자자와 부활이 내가 너희에게 보여줄 표적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니까 여러분 진정한 표적이 무엇입니까? 진정한 기적이 무엇입니까?

단순히 병이 낫는 것만이 아닙니다. 홍해가 갈라지는 것만이 아닙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진정한 표적은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시고 죽으시고, 3일 만이 부활하신 것이 진정한 표적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23절을 보시기 바랍니다.

23. 유월절에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계시니 많은 사람이 그의 행하시는 표적을 보고 그의 이름을 믿었으나

예수님께서는 진정한 표적은 십자자와 부활이라고 말씀하시고 난 다음에 많은 사람들에게 많은 표적을 행하십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께서 행하시는 표적을 보고 예수님을 믿습니다.

그런데 24절을 보시기 바랍니다.

24. 예수는 그의 몸을 그들에게 의탁하지 아니하셨으니 이는 친히 모든 사람을 아심이요

예수님께서 행하시는 표적만을 보고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에게 예수님은 그의 몸을 의탁하지 않으셨습니다. 의탁했다는 말은 믿지 않으셨다는 말입니다. 왜 예수님께서는 표적만을 보고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을 믿지 않으셨습니까? 그 이유는 표적만을 보고 믿는 사람들 잘 아셨기 때문입니다. 이 말이 무슨 말입니까? 표적만을 보고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은 표적이 있으면 예수님을 믿지만 표적이 없으면 언젠가는 예수님을 믿지 않은 것을 아셨다는 말입니다.

25절에서도 예수님은 사람들의 속에 있는 것을 다 알고 계신다고 합니다. 사람이란 항상 눈에 보이는 표적이 있으면 하나님을 믿고, 없으면 하나님을 믿지 않는 존재라는 것을 예수님을 너무나 잘 알고 계셨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표적만을 보고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을 전혀 믿지 않으셨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아 잘 아는 3장을 보시면 누가 나옵니까? 니고데모가 나옵니다.

그래서 여러분 니고데모도 무엇을 보고 예수님에게 찾아왔습니까? 예수님께서 행하시는 표적을 보고 예수님을 찾아왔습니다. 그래서 31절과 2절을 보시면 3:1. 그런데 바리새인 중에 니고데모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유대인의 지도자라 2. 그가 밤에 예수께 와서 이르되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이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고 합니다.

31절에서 그런데라고 하는 것은 2장과 연결이 되어 있다는 말입니다. 2장에서 예수님은 표적을 보고 믿는 사람들을 믿지 않으신다고 하셨는데, 그 예로서 3장에서 네고데모에 관한 말씀이 나옵니다. 니고데모는 예수님이 행하시는 표적을 보고 이것은 하나님께서 함께 하지 아니하시면 행하실 수 없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네고데모도 단순히 표적을 보고 예수님을 믿었습니다. 이에 대해서 예수님은 어떻게 말씀하셨습니다. 사람이 거듭나지 않으면 하나님나라를 볼 수 없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니까 표적만을 보고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거듭난 사람이 아니라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혹시 여러분들 가운데서 어떤 기적을 경험하신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예수님을 믿고 난 다음에 병이 낫는 기적을 경험하신 분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만일 단순히 눈에 보이는 기적만을 보고 예수님을 믿는다면 예수님은 그 사람을 믿지 않으십니다. 왜 그렇습니까? 그런 기적이 없으면 언젠가는 예수님을 떠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여러분 우리가 진정으로 믿어야 할 표적이 무엇입니까?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시고 부활하신 것이 우리가 믿어야 할 진정한 기적이고, 진정한 표적입니다.

놀랍게도 요한복음에서는 7가지의 표적을 기록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요한복음에서는 기적을 모두 기적이라고 하지 않고 표적이라고 합니다.

기적과 표적이 어떻게 다릅니까? 기적이란 단순한 기적입니다. 그런데 표적인 기적을 통해서 무언가를 표시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보겠습니다,

예수님께서 처음 행하신 표적이 무엇입니까?

물이 변해서 표도주가 되는 표적입니다. 이번에 세계기독교 박물관에 가니까 가나 혼잔잔치에 쓰였던 항아리를 보았습니다. 아주 큰 항아리입니다.

왜 요한복음에서는 물이 변해서 포도주가 되는 것은 기적이라고 하지 않고 표적이라고 했습니까? 그 이유는 물이 변해서 포도주가 되는 것을 단순한 기적으로만 보면 예수님은 단순히 술을 만드시는 이적을 행하신 분이십니다. 그래서 요한복음 2장을 설명하는 어떤 신부의 강의를 들었는데 이렇게 말을 했습니다. “기독교에서는 술을 먹지 말라고 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술을 만드시는 것을 첫 번째 기적으로 행하셨다고 하면서 술을 먹는 것은 은근히 자랑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러면 여러분 왜 예수님께서 물이 변해서 포도주가 되는 것을 기적이라고 하지 않고 표적이라고 했습니까? 이것은 단순히 기적으로만 보면 예수님을 단순히 술을 만드시는 분이십니다.

그런데 물이 변해서 포도주가 되는 것을 표적이라고 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표적이란 기적을 통해서 무언가 표시를 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면 여러분 예수님을 물이 변해서 포도주가 되는 표적을 통해서 무엇을 표시하고 계십니까? 그것은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서 이루어질 일을 표시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서 물이 변해서 포도주가 되듯이 죄인이 변하여 의인이 되게 하실 것을 보여고 계십니다. 사탄의 자녀가 변하여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실 것을 보여주고 계십니다. 잔치집에서 아무 쓸모 없던 물과 같은 우리가 잔치집에서 기쁨을 줄 수 있는 자로 변화시켜 주실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 요한복음에서 나오는 모든 기적들은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서 우리에게 이루어질 일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러분 예수님께서 신하의 아들을 고치실 때 공간을 초월해서 역사하셨습니다. 이것은 여러분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시고 부활하신 것은 유대 땅에서 이루어졌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공간을 초월해서 누구든지 그 십자가와 부활을 믿는 자들에게 구원을 베풀어 주실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 예수님께서 38년 된 병자를 고치신 것은 예수님께서 시간을 초월하신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 예수님께서 언제 돌아가시고 부활하셨습니까? 2000년 전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시간을 초월하셔서 2000년 전에 우리를 위해서 십자가를 지시고 부활하신 사건을 지금 우리를 지금도 우리를 구원하시는 표적으로 보여주고 계십니다.

또 여러분 예수님께서 오병이어로 오천명을 먹이셨습니다. 오병이어를 단순히 기적으로만 보면 예수님은 우리에게 단순히 떡만을 주시는 분이십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단순히 우리에게 육신의 양식만을 주시는 분이십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오병이어의 기적을 행하실 때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임금으로 삼으려 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을 따라가면 무조건 먹는 문제는 해결될 줄 알았습니다.

이에 대해서 예수님께서는 어떻게 대답하십니까?

6:26.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나를 찾는 것은 표적을 본 까닭이 아니요 떡을 먹고 배부른 (기적만을 본) 까닭이로다

많은 사람들은 예수님께서 오병이어로 5천명을 먹이시는 기적만을 보았습니다. 그러니까 사람들은 예수님을 따라가면 먹는 문제는 해결되겠구나 하고 예수님을 찾았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예수님은 어떻게 말씀하십니까? 너희가 나를 따라오는 것은 단순히 먹고 배부른 기적만 본 까닭이다 너희는 단순한 기적만을 보지 말고, 이 기적을 통해서 표시하는 표적 보라고 하십니까? 그래서 요6:30. 그들이 묻되 그러면 우리가 보고 당신을 믿도록 행하시는 표적이 무엇이니이까그러니까 예수님께서 6:35.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오병어어로 5천명을 먹이신 것을 기적으로만 보면 예수님은 단순히 우리에게 육신의 양식만 주시는 분이십니다. 그런데 오병이어를 통해서 예수님께서 표시하려고 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그것은 예수님의 십자자와 부활을 통해서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생명의 떡을 주시는 분이신 것을 표시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여러분 무엇이 진정한 표적입니까? 예수님께서 여러분들을 위해서 십자가를 지시고 부활하신 것입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은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을 믿음으로 죄인이 변하여 의인이 된 것입니다. 십자가와 부활을 통하여 사탄의 자녀가 되었던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로 변화된 것입니다. 영원히 죽을수 밖에 없던 우리가 영생을 선물로 받아서 우리 영혼이 죽지 않고 주님과 함께 영원히 살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여러분 정말 여러분의 삶 가운데 진정한 기적이 무엇입니까?

그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서 여러분들을 하나님의 자녀로 만드신 것이 여러분의 생애에 최대의 기적임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여러분의 삶 가운데서 눈에 보이는 기적이 없어도 예수님께서 여러분들을 위해서 십자가를 지시고 부활하셔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신 만 가지고도 하나님께서 여전히 여러분들과 함께 하심을 믿으시는 모든 성도님들이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