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성경연구/미가

거짓 통치자와 거짓 선지자(미3:1-7)

by 금빛돌 2015. 10. 18.

오늘 본문 미가서 31-4절의 말씀은 이스라엘의 통치자들의 죄와 그들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5-7절은 당시 거짓선지자들의 죄와 그들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먼저 1절에 보면 이스라엘 지도자들의 본분이 무엇인지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1절입니다. “1. 내가 또 이르노니 야곱의 우두머리들과 이스라엘 족속의 통치자들아 들으라 정의를 아는 것이 너희의 본분이 아니냐 합니다.

여기서 보면 이스라엘의 통치자의 본문은 정의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정의란 하나님의 율법대로 악을 미워하고 선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특별히 통치자들에게 정의란 가난하고 연약한 백성들을 잘 돌아보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당시 통치자들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2절과 3절에 보시면 2. 너희가 선을 미워하고 악을 기뻐하여 내 백성의 가죽을 벗기고 그 뼈에서 살을 뜯어 3. 그들의 살을 먹으며 그 가죽을 벗기며 그 뼈를 꺾어 다지기를 냄비와 솥 가운데에 담을 고기처럼 하는도다고 합니다.

당시 통치자들은 하나님의 율법대로 선을 행하지 않고 도리어 가난한 백성들의 피를 빨아먹고, 살을 먹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이런 통치자들의 악행에 대해서 4절에 그 때에 그들이 여호와께 부르짖을지라도 응답하지 아니하시고 그들의 행위가 악했던 만큼 그들 앞에 얼굴을 가리시리라고 합니다.

이렇게 악한 통치자들은 아무리 그들이 하나님께 기도할지라도 응답하지 않으시고,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당신의 얼굴을 가리우시겠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당시 이스라엘나라는 오늘날로 말하면 우리가 보는 일반적인 나라가 아니라 구약교회였습니다. 그러니까 당시 이스라엘은 오직 하나님에 의해서 다스려지는 교회였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지도자들이 하나님의 율법대로 정의를 행하지 아니하면 아무리 하나님께 기도해도 기도응답이 없는 교회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무엇보다 하나님께서 그 얼굴을 가리우시면 결국 하나님이 더 이상 그들과 함께 주시지 않겠다는 말씀입니다.

5절은 거짓선지들에 대한 말씀입니다.

5절입니다. 내 백성을 유혹하는 선지자들은 이에 물 것이 있으면 평강을 외치나 그 입에 무엇을 채워 주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전쟁을 준비하는도다고 합니다.

거짓선지자들은 그들이 입에 먹을 것이 있으면 백성들에게 평강을 외칩니다. 그러나 그들의 입에 먹을 것을 채워주지 않으면 전쟁이 있을 것이라고 저주를 합니다. 그러니까 거짓선지자은 오직 자신의 육신의 배부름에만 관심이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당시 거짓선지자들은 하나님이 무엇을 말씀하시느냐에 관심이 없습니다. 그들은 오직 자신의 배를 채우는 일에만 유일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자들이었습니다.

/이런 거짓선지들에 대한 하나님의 벌에 대해서 이렇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5하 이런 선지자에 대하여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6. 그러므로 너희가 밤을 만나리니 이상을 보지 못할 것이요 어둠을 만나리니 점 치지 못하리라 하셨나니 이 선지자 위에는 해가 져서 낮이 캄캄할 것이라 7. 선견자가 부끄러워하며 술객이 수치를 당하여 다 입술을 가릴 것은 하나님이 응답하지 아니하심이거니와고 합니다.

거짓선지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형벌은 영적인 어두운 밤을 맞게 하시는 것이었습니다. 구약시대에는 하나님께서는 꿈을 통해서도 말씀하시고 장차 있을 일들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런데 거짓선지자들에게는 더 이상 꿈도 보여주시지 않고, 장래 일들도 깨닫지 못하게 하시겠다고 하십니다. 무엇보다 하나님께서 그들의 기도에 대해서 응답해주지 않으실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오늘날로 말하면 영적인 어두운 밤을 맞아 이상을 보지 못한다는 말씀은 성경말씀을 깨닫는 은혜를 거두어가시겠다는 말씀입니다. 또 점치지 못할 것이요 하는 말씀은 예언에 관한 말씀인데,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현실을 정확하게 밝혀줌으로 미래를 내다보게 하는 은혜를 거두어가시겠다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거짓선지자들에게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깨닫는 은혜와 그 말씀을 사람들에게 적용하는 은혜를 거두어가신다는 말씀입니다. 결국에는 이런 거짓선지자들은 수치를 당하게 될 것이요, 하나님께서 더 이상 그들의 기도에 응답해주지도 않으실 것입니다.

이 말씀을 통해서 교회의 지도자들이 하나님의 율법대로 교회를 잘 다스리며, 무엇보다 교회의 약한 성도들을 잘 돌아보게 해 달라고 기도해주시기 바랍니다.

무엇보다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사역자들이 영적으로 항상 깨어 있어서 말씀을 잘 깨닫고, 그 말씀을 성도들에게 바로 전할 수 있는 은혜를 달라고 기도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