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2. 10. 정리
전도서 성경공부
I. 저자: 솔로몬 왕
‘다윗의 아들 예루살렘 왕 전도자’(1:1)
큰 지혜를 많이 얻었다(1:16). Cf. 왕상 4:29-31, 대하 9:22-24
예루살렘에서 큰 부자(2:4-8) 동산, 과원, 못, 은금 보물, 노비, 처첩들.
지혜로움으로 백성에게 지식을 가르침(12:9). Cf. 왕상 4:34
묵상하고 연구하여 잠언을 많이 지음(12:9). Cf. 왕상 4:32
II. 서명: 전도서(傳道書)
히) 코헬렛(Qoheleth): speaker (in assembly)
헬) 에클레시아스테스(Ekklēsiastēs): member of the ekklēsia
이 책의 저자 ‘전도자’란 말에서 유래(1:1,2,12, 7:27, 12:8-10).
이스라엘의 회중 가운데서 ‘말하는 자’(speaker)로 등장하는 자, 또는 지혜 있는 자가
다른 사람을 가르치기 위해 말씀을 전하는 자. -> ‘지혜의 교사’, ‘국민의 교사’로
번역할 수 있다.
III. 전도서의 중심 사상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1:2, 12:8)
원문) “헛된 것들 중에 헛되도다. 헛된 것들 중에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 ‘헛되다’(hebel)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가?
니체의 허무주의? 염세주의. 비관.
불교의 허무주의? 존재론적 허무주의. ☞ 박윤선, 전도서 주석 중 특별참고.
전도서) 헛되다 =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 못한다. 아무 유익이 없다(3절). 영속적인 의
미를 가지지 못한다. ∵ 모든 인생은 죽음을 앞두고 있다. -> 인생이 하는 일
은 영속적인 의미를 가지지 못한다.
☆ 전도자가 가르치는 삶의 지혜
인간의 모든 노력 = 헛되다 -> 눈을 들어 하나님을 바라보게 만듦. ->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가 주시는 분복(分福)을 누리며 사는 것이 가장 지혜로운 삶의 태도.
2:24 “사람이 먹고 마시며 수고하는 가운데서 심령으로 낙을 누리게 하는 것보다
나은 것이 없나니, 내가 이것도 본즉 하나님의 손에서 나는 것이로다.”
3:22 “그러므로 내 소견에는 사람이 자기 일에 즐거워하는 것보다 나은 것이
없나니 이는 그의 분복이라.”
5:18-20 “사람이 하나님의 주신 바 그 일평생에 먹고 마시며 먹고 마시며 해 아래
서 수고하는 모든 수도 중에서 낙을 누리는 것이 선하고 아름다움을 내가
보았나니 이것이 그의 분복이다.”
11:9-10 “청년이여, 네 어린 때를 즐거워하며 네 청년의 날을 마음에 기뻐하여
마음에 원하는 길과 네 눈이 보는 대로 좇아 행하라. 그러나 하나님이 이
모든 일로 인하여 너를 심판하실 줄 아라. 그런즉 근심으로 네 마음에서
떠나게 하며 악으로 네 몸에서 물러가게 하라. 어릴 때와 청년의 때가
다 헛되니라.”
IV. 해 아래 제일 나은 것
2:24 “사람이 먹고 마시며 수고하는 가운데서 심령으로 낙을 누리게 하는 것보다 나은
것이 없나니, 내가 이것도 본즉 하나님의 손에서 나는 것이로다.”
3:12-13 “사람이 사는 동안에 기뻐하며 선을 행하는 것보다 나은 것이 없는 줄을 내가
알았고 사람마다 먹고 마시는 것과 수고함으로 낙을 누리는 것이 하나님의 선물인
줄을 또한 알았도다.”
3:22 “그러므로 내 소견에는 사람이 자기 일에 즐거워하는 것보다 나은 것이 없나니
이는 그의 분복이라.”
V. 전도서에 나타난 전도자의 인생관
1.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 이것은 해 아래 사는 인생의 헛됨을 말한다. 왜 헛된가? 그것은 해 아래 사는 인생은 모두 다 죽음을 그 앞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죽음 앞에서 우리 인생은 제한성을 지닐 수밖에 없다. 재물을 많이 모아도 그것이 영구히 자기 것이 되는 것도 아니며, 쾌락을 누려 봤자 그것도 잠시 잠깐뿐 곧 끝이 나고 만다. 지혜자가 우매자보다 백배나 낫다마는 그들에게 임하는 것이 일반이니, 이것도 헛되어 바람을 잡으려는 것과 같다. 이처럼 해 아래는 영속적인 의미를 지닌 것이 없으며 우리를 참으로 만족케 해 줄 것이 없다.
2. 그렇다면 우리는 우리에게 주어진 인생을 포기하여야 할 것인가? 아니다. 석가는 인생의 무상과 헛됨을 깨닫고 이생을 포기하는 길을 택하였다. 니체나 쇼펜하우어는 이 세상의 헛됨을 탄식하면서 비관하였다. 우리 조상들은 그저 탄식하며 한 맺힌 한평생을 살았다. 그러나 예루살렘의 왕 전도자는 우리의 눈을 들어 해 위에 계신 하나님을 바라보게 한다. 이 세상을 바라볼 때는 모든 것이 헛되고 영속적인 의미를 발견할 수 없지만, 해 위에 계신 하나님을 바라볼 때 우리의 삶은 새로운 의미를 지닌다. 비록 유한하고 제약을 지닌 것이긴 하지만 우리 인생은 하나님이 주신 것이요, 우리가 누리라고 허락해 주신 선물(膳物)이요 분복(分福)이다. “사람이 먹고 마시며 수고하는 가운데서 심령으로 낙을 누리게 하는 것보다 더 나은 것이 없나니 내가 이것도 본즉 하나님의 손에서 나는 것이로다.”(전 2:14; 참조: 3:22, 5:18-20). 이것이 바로 ‘제약 조건하에서의 극대 행복’을 추구하는 전도자의 지혜이다.
3. 전도자에게는 하나님이 계셨기 때문에 헛된 세상 가운데서 돌파구를 찾을 수 있었다. 죄와 고통으로 가득 찬 인생 가운데서도 하나님이 주신 분복을 누리는 지혜를 발견할 수 있었다. 그러나 불교의 석가는 이 세상의 고통을 그 누구보다도 잘 깨달았지만, 그러나 그에게는 살아 계신 하나님이 없었기 때문에 이 고난의 생을 살아갈 용기가 없었다. 그래서 그는 하나님이 주신 해 아래에서의 삶을 포기하고 말았다. 이처럼 우리의 삶을 포기하는 것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인생을 ‘스트라이크’ 하는 것이요 ‘농땡이’ 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인생은 유한하기에 더욱 더 의미 있는 것이며, 우리의 인생은 죄로 물들어 있기에 고통 가운데 누리는 낙은 더욱 값진 것이다. 그래서 전도자는 우리에게 즐겁게 이 세상을 살라고 말한다. “너는 가서 기쁨으로 네 식물을 먹고 즐거운 마음으로 네 포도주를 마실지어다. 이는 하나님이 너의 하는 일을 벌써 기쁘게 받으셨음이니라.”(전 9:7) 우리는 불자(佛者)들처럼 ‘일체개고인’(一切皆苦印)을 외치면서 이 세상을 떠나 산 속 깊이 들어갈 필요가 없다. 또는 쇼펜하우어의 「인생론」을 읽으면서 세상을 비관하며 살 필요도 없다. 또는 옛날 견유학파(犬儒學派)의 디오니소스처럼 더러운 옷을 입고 통나무집에 들어가서 살 필요도 없다. 전도자는 오히려 이렇게 말한다. “네 의복을 항상 희게 하며 네 머리에 향기름이 그치지 않게 할지니라.”(전 9:10)
4. 그러나 전도자가 가르친 인생관은 아무런 제한이 없는 쾌락주의는 아니다. 그러한 방종이나 무제한적 쾌락 추구는 얼마 가지 않아서 하나님의 무서운 심판을 맞이하게 되니 결과적으로 쾌락도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더 큰 고통만 얻게 된다. 뿐만 아니라 그러면 쾌락을 누리는 현재에 벌써 두려움과 공포가 있게 되니 현재에도 참된 쾌락을 누리지 못한다. 따라서 참된 행복의 추구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심판을 생각하면서 그분이 허락하는 범위 안에서 누리는 행복이다. 전도자는 이것을 이렇게 표현한다. “청년이여, 네 어린 때를 즐거워하며 네 청년의 날을 마음에 기뻐하여 마음에 원하는 길과 네 눈이 보는 대로 좇아 행하라. 그러나 하나님이 이 모든 일로 인하여 너를 심판하실 줄 알라.”(전 11:9) 따라서 전도자가 우리에게 제시해 주는 인생관은 창조주 하나님을 믿는 믿음 가운데서 즐겁게 살아가는 것, 곧 ‘유신론적 낙천주의’라고 말할 수 있다. 전도자는 이것을 쉽게 풀어서 다음 두 가지를 피하라고 실제적 교훈을 주고 있다. “그런즉 근심으로 네 마음에서 떠나게 하며 악으로 네 몸에서 물러가게 하라.”(전 11:10)
5. 그렇다면 이제 이 세상은 우리에게 더 이상 헛되지 않다고 말할 수 있는가? 아니다. 전도자는 여전히 해 아래 사는 인생이 헛되다고 말하고 있다. 해 위에 계신 하나님을 바라보고 난 후에도, 우리의 모든 것을 심판하실 하나님을 말하고 난 후에도 여전히 우리 인생은 헛되다고 말하고 있다. “네 헛된 평생의 모든 날 곧 하나님이 해 아래서 네게 주신 모든 헛된 날에 사랑하는 아내와 함께 즐겁게 살지어다.”(전 9:9)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청년이여 네 어린 때를 즐거워하며 네 청년의 날을 마음에 기뻐하라 ...”고 한 후에도 여전히 “어릴 때와 청년의 때가 다 헛되니라.”고 말하고 있다(전 11:10).
왜 그런가? 많은 사람들은 전도자가 1장에서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라고 말한 것이 하나님을 믿는 믿음 안에서 극복되고 해소된 것으로 생각하지만 그것은 아직도 전도서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것이다. 전도자는 해 아래 인생의 헛됨이 믿음에 의해 해소되었다고 말하지 않는다. 이 세상의 헛됨은 믿음 안에서도 여전히 남는다. 왜 그런가? 우리가 하나님을 믿고 난 후에도 해 아래 우리의 인생은 여전히 유한하기 때문이다. 즉 죽음은 여전히 우리에게 찾아오기 때문이다. 우리의 육신은 여전히 죽음을 향하여 나아가고 있고 죽음을 통과해야만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롬 8:10 참조). 따라서 이 세상은 여전히 헛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 세상도 그 정욕도 지나간다.”(요일 2:17)
그러나 하나님을 믿는 사람은 그의 죽음을 두려워하지 아니한다. 아니 이제 그의 죽음이 별로 문제되지 아니한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영원한 생명으로 보답해 주시기 때문이다. “저는 그 생명의 날을 깊이 관념치 아니하리니 이는 하나님이 저의 마음의 기뻐하는 것으로 응하심이니라.”(전 5:20)
6. 이 세상의 헛됨을 느끼는 사람은 더욱 더 하나님을 바라보고 의지한다. 영원한 주님의 말씀을 사모하며 그 안에서 즐거워한다(벧전 1:24-25). 뿐만 아니라 이 세상을 알차게 보내려고 노력한다. 헛된 세상의 것들에 집착하지 않기 때문에 그의 마음은 자유로우며 하나님이 주시는 참 안식을 누릴 수 있다.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고 살기 때문에 염려 없이 안심하고 살아간다. 신령한 일들을 생각하며 생명과 평안을 누린다(롬 8:6). 그는 무엇보다도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추구하며(마 6:33),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을 즐거워한다(롬 14:17). 자기 자신보다는 다른 사람을 먼저 생각하며, 받는 것보다는 주는 것을 더 기뻐한다(행 20:35). 한 마디로 그는 이 세상을 참으로 초월해 있다. 따라서 그는 이 세상의 소욕에 붙들리지 않고 이생을 가장 알차고 의미 있게 보낼 수 있다.
7. 이를 위해서는 두 가지가 필요하다. 첫째는 이 세상의 헛됨을 깨닫는 것이요, 둘째는 하나님 안에 참된 행복이 있음을 믿는 것이다. 이 두 가지는 서로 배제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간다. 이 세상의 헛됨을 깨우치면 깨우칠수록 하나님 안에서의 행복을 많이 누리게 되며, 하나님 안에서의 행복을 많이 누리면 누릴수록 이 세상의 헛됨을 절실히 깨닫게 된다. 따라서 전도서의 초반에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라고 외친 것은 단지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과정만은 아니다. 이 말씀은 또한 주 안에 있는 사람들에게도 마찬가지로 요구되는 말씀이다. 우리는 날마다 이 세상의 한계성을 바라보며 주 안에 소망을 두고 주 안에서 기뻐하고 즐거워하여야 한다. 따라서 전도자의 외침은 바로 복음의 핵심이기도 하다.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그 모든 영광이 풀의 꽃과 같으니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지되, 주의 말씀은 세세토록 있도다.”(벧전 1:24-25; 사 40:6-8)
<전도서 성경공부 ①>
해 아래 새 것이 없음
[본문] 전 1:1-11
[요절] 전 1:2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머리말(1절)
2. 해 아래 수고하는 모든 수고가 헛됨(2-3절)
1) 모든 것이 헛됨(2절)
2) 모든 수고가 유익이 없음(3절)
3. 만물의 피곤함(4-8절)
1) 세대의 가고 옴(4절)
2) 해의 움직임(5절)
3) 바람의 움직임(6절)
4) 강물의 흐름(7절)
5) 만물의 피곤함(8절)
4. 새 것이 없음(9-11절)
1) 이미 있던 일의 반복(9절)
2) 오래 전 세대에 이미 있었음(10절)
3) 이전 세대를 기억함이 없음(11절)
<토의 문제>
1. 전도서의 저자는 누구인가?(1:1)
2. 전도자의 제 1성은 무엇인가?(1:2) 그리고 여기서 ‘헛되다’는 말의 의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3절 참조)
3. 당신은 모든 것이 헛됨을 느낀 일이 있는가? 언제 그렇게 느꼈는가?
4. 3절에서 우리가 해 아래서 수고하는 모든 수고가 우리에게 유익이 없다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5. 4절 말씀을 읽을 때 당신은 무엇을 느끼는가?
6. 5-7절의 말씀은 전도자가 무엇을 말하려고 한 것일까?
7. 당신은 바닷가 모래밭에 서서 끊임없이 밀려 왔다가 부서지는 파도를 보면서 무엇을 느꼈는가? 이야기해 보자.
8. 피조계의 만물이 피곤한 것은 왜 그렇게 되었을까?(롬 8:2-22, 창 3:17-18)
9. 사람이 이 세상에서 아무리 보고 들어도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전 1:8; cf. 요일 2:16)
10. “해 아래는 새 것이 없다”고 할 때의 ‘새 것’이란 무슨 뜻일까?
11. 우리가 살아오면서 매일 매일 겪었던 고뇌와 애환을 자식 세대들이 다 기억해 주리라고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우리는 다음 세대에게서 무엇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인가?
12. 당신은 매일 무슨 재미로 살아가는가? 우리는 헛된 이 세상에서 무엇을 바라보며 살아야 하겠는가? 각자 돌아가며 이야기해 보자.
<전도서 성경공부 ②>
하늘 아래 행하는 모든 일의 헛됨
[본문] 전 1:12-2:11
[요절] 전 1:14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해 아래서 행하는 모든 일(1:12-15)
1) 괴로운 것 <- 하나님이 인생에게 수고하게 하신 것(창 3:16-19)
2) 헛되어 바람을 잡으려는 것
2. 지혜의 헛됨(1:16-18)
1) 지혜의 나음
2) 지혜의 헛됨
3. 쾌락의 헛됨(2:1-3)
1) 쾌락의 헛됨(1-2절)
2) 지혜와 쾌락
3) 어리석음과 쾌락
4. 사업의 헛됨(2:4-11)
1) 재산들(4-6절)
2) 노비와 가축들(7절)
3) 보물들(8상)
4) 가수들과 첩들(8하)
5) 창성. 지혜(9절)
6) 즐거워함(10절) - 분복(分福)
7) 다 헛되어 바람을 잡으려는 것. 무익(無益, 11절).
<토의 문제>
1. 전도자가 평생을 연구하여 깨우친 바 하늘 아래서 행하는 모든 일은 어떤 것이라고 말하고 있는가? 두 가지를 말하시오(1:12-14).
2. 인생이 해 아래서 고생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13절; cf. 창 3:16-19) 이러한 고생에서 벗어나는 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cf. 마 11:28)
3. 14절에서 “바람을 잡으려 한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
4. 지혜와 지식의 유익한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cf. 전 10:10)
5.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혜가 헛된 이유는 무엇인가?(1:18)
6. 낙(쾌락, 기쁨)을 좇은 결과는 어떠한가?(2:1)
7. 전도자가 ‘웃음’을 논하여 ‘미친 것’이라고 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2:2)
8. 쾌락(행복)을 추구함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그것은 무엇일까?(cf. 전 2:3)
9. 사람들이 돈을 벌고 사업을 하는 것은 결국 무엇을 위해서라고 생각하는가?(전 2:3-4)
10. 솔로몬은 어떤 재산과 소유들을 가지고 있었는가?(2:4-8) 만일 당신에게 솔로몬에게처럼 많은 재산과 소유가 있다면, 당신은 어떻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11. 솔로몬이 열심히 일하여 많은 사업을 하고 그것을 즐거워한 이유는 무엇일까?(2:10)
12.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모든 것이 헛되다고 한 이유는 무엇일까?(2:11)
13. 그렇다면 우리는 이 세상에서 행하는 일들을 어떠한 마음으로 해야 하겠는가?
<전도서 성경공부 ③>
해 아래 인생의 최고 행복
[본문] 전 2:12-2:26
[요절] 전 2:24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지혜의 헛됨(2:12-17)
1) 지혜와 망령됨과 어리석음(12절)
2) 지혜가 우매보다 뛰어남(13절,14상)
3) 지혜자와 우매자에게 동일하게 임하는 죽음(14하,15절)
4) 영원토록 기억함을 얻지 못함(16절)
5) 사는 것을 한탄함(17절)
2. 모든 수고의 헛됨(2:18-23)
1) 모든 수고를 한탄함(18절)
2) 수고의 결과를 다른 사람이 관리함(19절)
3) 마음으로 실망함(20절)
4) 수고하지 아니한 자에게 끼침(21절)
5) 수고한 일에 소득이 없음(22-23절)
3. 인생의 참 지혜(2:24-26)
1) 해 아래 인생에게 제일 나은 것(24절)
① 먹고 마심
② 수고중낙(受苦中樂)
③ 하나님의 손에서 남
2) 전도자의 인생(25절)
3) 하나님의 하시는 일(26절)
① 기뻐하시는 자 - 지혜, 지식, 희락.
② 죄인 - i) 노고
ii) 모아 쌓아서 다른 사람에게 줌.
iii) 헛되어 바람을 잡으려는 것.
<토의 문제>
1. 지혜자가 돌이켜서 본 것은 무엇인가?(12절)
2. 지혜(智慧)가 우매(愚昧)보다 나은 점은 무엇인가?(13-14절)
3. 지혜자와 우매자에게 공통적인 것은 무엇인가?(14절)
4. 지혜자와 우매자에게 공통적인 것 또 한 가지는 무엇인가?(16절)
5. 전도자가 사는 것을 한탄한 이유는 무엇인가?(17절)
6. 전도자가 해 아래서 수고한 모든 수고를 한탄한 이유는 무엇인가?(18절)
7. 우리가 해 아래서 수고한 모든 수고를 결국 누가 관리하는가?(19-21절)
8. 사람이 해 아래서 수고하는 모든 수고로 얻는 소득이 무엇인가?(22-23절)
9. 인생이 해 아래서 어떻게 사는 것이 가장 지혜로운가?(24절)
10. 사람이 먹고 마시는 것의 의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24절)
11. 우리가 누리는 낙은 어떤 가운데, 무엇으로 누리는 낙인가?(24절)
12. 이러한 낙은 모든 사람이 다 누릴 수 있는가? 아니면 어떤 사람이 누리는가?(24절)
13. 하나님께서 그의 기뻐하시는 자에게 주시는 것은 무엇인가?(26상)
14. 하나님께서 죄인에게 주시는 것은 무엇인가?(26하)
15.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 모은 재물은 결국 어떻게 되는가?(26하)
16. 이 과를 공부하면서 당신은 앞으로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겠다고 생각하였는가? 돌아가면서 이야기해 보자.
<전도서 성경공부 ④>
천하에 범사가 기한이 있음
[본문] 전 3:1-15
[요절] 전 3:1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범사가 기한이 있음(1-8절)
1) 기한과 목적이 이룰 때(1절)
2) 구체적인 예들(2-8절)
2. 인생들의 노고(9-10절)
1) 인생의 수고의 무익함(9절)
2) 하나님이 노고를 주심(10절)
3. 하나님의 하시는 일(11절)
1) 하나님의 창조의 아름다움
2)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심
3) 하나님의 하시는 일의 측량불가
4. 사람에게 제일 나은 것(12-13절)
1) 기뻐하며 선을 행하는 것(12절)
2) 먹고 마시며 수고함으로 낙을 누리는 것(13절)
3) 하나님의 선물(13절)
5. 하나님의 행하시는 일(14-15절)
1) 영원히 있을 것(14절)
2) 그 목적: 하나님 앞에 경외하게 함(15절)
6. 해 아래 새 것이 없음(15절)
영원한 것, 소득 있는 것, 유익 있는 것, 의미 있는 것이 없음.
<결론> 영원한 것, 의미 있는 것은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온다. -> 하나님 경외, 즐겁게.
<토의 문제>
1. 천하에 모든 일은 무엇이 있는가?(1절)
2. 모든 것이 때가 있다는 것은 이 세상 역사가 누구에 의해 운행되기 때문인가?(1절)
3. 2절에서 사람이 날 때가 있고 죽을 때가 있다는 것은 우리 인생이 어떠하다는 것을 말하는 것일까? 이런 인생에 대해 우리는 어떻게 생각하는 것이 옳은 것일까?
4. 2-8절까지의 말씀 중에서 각자가 가장 인상 깊게 느낀 말씀을 하나씩 이야기해 보자.
5. 일하는 자가 수고(受苦)로 말미암아 얻는 이익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한번 이야기해 보자(9절).
6. 인생이 고생하는 것은 왜 그런가? 인생이란 원래 그런 것이기 때문인가? 아니면 다른 원인이 있는 것일까?(10절)
7. 하나님이 처음에 천지를 창조하셨을 때는 어떻게 창조하셨는가?(11절)
8.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어떤 마음을 주셨는가?(11절) 인간에게 이 마음이 있다는 것은 실제 생활에 어떤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는가?
9. 하나님의 하시는 일의 시종(始終)을 사람이 알 수 있는가?(11절) 그렇다면 인간의 예측활동은 어떤 의미를 지니는 것일까?
10. 사람이 이 세상에 사는 동안에 제일 나은 처세술은 무엇일까?(12절)
11. 일상생활에서 낙(樂)을 누리는 것은 아무나 다 얻을 수 있는가? 아니면 어떤 사람이 이 낙을 누릴 수 있는가?(13절)
12. 이 세상에서 영원히 머무는 것이 있는가? 있다면 무엇일까?(14절)
13. 유한하고 한정된 이 세상에서 하나님께서 ‘영원’을 행하시는 목적은 무엇인가?(14절)
14. 이 세상의 일은 본질상 어떠한가? 곧 새로운 것이 있다고 할 수 있을까?(15절)
15. 이 과에서 당신이 가장 감명 깊게 깨우친 것은 무엇인가? 돌아가면서 하나씩 이야기해 보자.
<전도서 성경공부 ⑤>
해 아래 행해지는 악들
[본문] 전 3:16-4:6
[요절] 전 3:22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재판하는 곳에 악이 있음(3:16-22)
1) 재판하는 곳에 악이 있음(16절)
공의를 행하는 곳에도 악이 있음
2) 의인과 악인을 하나님이 심판하심(17-18절)
그 이유: 모든 일이 이룰 때가 있음
3) 인생의 일에 대해 하나님이 시험하심(19절)
4) 인생의 죽음과 짐승의 죽음(20-21절)
① 동일한 점
② 다른 점
5) 인생에게 제일 나은 것(22절)
① 사람이 자기 일에 즐거워하는 것
② 그의 분복
③ 인생의 한계 상황
2. 해 아래서 행하는 모든 학대(4:1-3)
1) 학대받는 자가 눈물을 흘림(1상)
2) 위로자가 없음(1하)
3) 죽은 지 오랜 자가 복되다 함(2절)
4) 출생하지 아니한 자가 더욱 낫다 함(3절)
3. 이웃에 대한 시기(4:4-6)
1) 이웃에 대한 시기(猜忌) -> 모든 수고와 교묘한 일(4상)
2) 헛되어 바람을 잡으려는 것(4하)
3) 우매자의 어리석음(5절)
4) 한 손에만 가득하여 평온함이 나음(6절)
<토의 문제>
1. 전도자가 해 아래서 또 무엇을 보았는가?(16절)
2. 사회의 불의와 악을 볼 때 전도자는 무엇을 생각하였는가?(17절)
3. 인생은 무엇과 다름없다고 하였는가? 왜 그런가?(18-19절)
4. 인생과 짐승은 다 무엇으로 말미암았는가?(20절; 창 3:19)
5. 인생의 혼(영, 호흡)과 짐승의 혼(영, 호흡)은 각각 어디로 가는가?(21절)
6. 전도자가 깨달은 바, 인생에게 제일 나은 것은 무엇인가?(22절)
7. 사람은 죽은 후에 다시 세상에 올 수 있는가?(22절)
8. 사람이 자기의 신후사(身後事)를 볼 수 없다는 사실을 생각할 때, 우리는 현재 우리의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하겠는가?
9. 전도자가 해 아래서 또 본 것은 무엇인가?(4:1)
10. 해 아래 인생이 학대를 받을 때 제일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1절; 롬 12:15)
11. 전도자가 산 자보다 죽은 자 또는 출생하지 아니한 자를 복되다고 한 이유는?(2-3절)
12. 사람의 모든 수고와 재능은 무엇으로 인하여 오는 것인가?(4절)
13. 우매자의 어리석음은 어떠한가?(5절; 잠 6:9-10, 19:15,24, 20:4,13, 24:30-33)
14. 6절 말씀의 의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15. 이 과에서 당신이 가장 깊이 깨우친 바는 무엇인가? 각자 이야기해 보자.
<전도서 성경공부 ⑥>
하나님을 경외하라
[본문] 전 4:7-5:7
[요절] 전 5:7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
1. 홀로 수고함의 헛됨(4:7-12)
1) 홀로 수고함의 헛됨(7-8절)
① 자녀, 형제가 없으나 쉬지 않고 수고함
② 심령으로 낙을 누리지 못함 -> 헛되어 무익한 수고
2) 홀로 지냄의 괴로움(9-12절)
① 수고함으로 좋은 상을 얻기 때문(9절)
② 서로 도움(10절)
③ 홀로 지냄의 좋지 않음(11-12절)
2. 지혜로운 소년의 헛됨(4:13-16)
1) 가난하여도 지혜로운 소년(13-14절)
2) 왕의 버금이 됨(15절)
3) 후에 오는 자들이 저를 기뻐하지 아니함(16절)
3. 하나님을 경외하라(5:1-7)
1) 네 발을 삼가라(1절) - 가까이 하여 말씀을 듣는 것.
2) 함부로 입을 열지 말라(2-3절) - 말을 적게 하라.
3) 서원한 것을 갚으라(4-6절)
4) 하나님을 경외하라(7절)
<토의 문제>
1. 전도자가 또 본 것은 무엇인가?(7-8절)
2. 자녀도 없이 홀로 있는 사람이 수고하여 재물을 모으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3. 두 사람이 한 사람보다 나은 점은 무엇인가?(9-12절)
4. 홀로 지냄의 좋지 않은 점은 무엇인가?(10-12절)
5. 당신은 지금 두 사람이 함께 지내는 것을 좋게 생각하고 있는가?
6. 가난하여도 지혜로운 소년과 같은 사람에는 어떤 사람이 있(었)는가? 당신이 아는 사람을 한 번 이야기해 보라.
7. 이런 지혜로운 소년이 많은 백성을 다스렸을지라도 헛된 이유는 무엇인가?(16절)
8. 우리가 하나님의 전에 들어갈 때 발을 삼가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5:1)
9.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함부로 입을 열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2절) 그러면 당신은 오늘날 행해지고 있는 ‘통성기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10. 말이 많으면 무엇이 생기는가?(3절) 당신은 말이 적은 편인가? 많은 편인가?
11. 하나님께 서원한 것을 빨리 갚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4절; 시 15:1-5)
12. 우리가 말을 많이 하는 대신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16절) 이를 위해 우리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겠는가?
13. 이 과를 통해 당신이 배운 것은 무엇인가? 하나씩 이야기해 보자.
<전도서 성경공부 ⑦>
하나님의 선물
[본문] 전 5:8-5:20
[요절] 전 5:18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
1. 하나님이 감찰하심(8-9절)
1) 높은 자보다 더 높은 자
2) 땅의 이익: 뭇사람을 위함
2. 재물의 헛됨(10-12절)
1) 만족함이 없음
2) 먹는 자도 더함
3) 배부름으로 자지 못함
3. 수전노의 헛됨(13-17절)
1) 재물을 자기에게 해 되도록 지키는 것
2) 재난을 인하여 패함
3) 아무 것도 가지고 가지 못함
4) 유익이 없음
5) 일평생 고생
4. 하나님의 선물(18-20절)
1) 인생에게 선하고 아름다운 것
① 먹고 마시는 것
② 모든 수고 중에 낙을 누림
2) 그의 몫(portion)
3) 하나님의 선물
4) 생명의 날을 깊이 관념치 아니함: “그는 그의 생명의 날을 많이 생각하지 아니한다.”
5) 하나님이 저의 마음의 기뻐하는 것으로 응하시기 때문: “왜냐하면 하나님이 그의
마음에 기쁨으로 응답하시기 때문이다.”
<토의 문제>
1. 우리 주위에서 학대와 불의를 볼 때 우리는 무엇을 생각하여야 하는가?(8절)
2. 땅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9절) 그렇다면 소수의 사람이 땅을 차지하여 자기 마음대로 사용하는 것은 옳은 일인가?
3. 재물을 많이 모은 부자에게 만족함이 있을까요 없을까요?(10절)
4. 재물이 늘어나면 함께 늘어나는 것은 무엇인가?(11절)
5. 노동자가 부자보다 나은 점은 무엇일까요?(12절)
6. 해 아래 또 하나의 큰 폐단은 무엇인가?(13절)
7. 구두쇠처럼 애써 모은 재물은 언제 없어지는가?(14절)
8. 사람이 죽을 때 가지고 가는 것은 무엇인가?(15-16절)
9. 수전노의 불행은 무엇인가?(17절)
10. 인생에게 선하고 아름다운 것은 무엇인가?(18절)
11. 우리는 어떠한 중에 낙을 누려야 할까요?
12. 어떤 사람이 이런 낙을 누릴 수 있을까요?(19절)
13. 하나님의 선물을 받은 사람이 자기의 생명의 날을 깊이 관념치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20절)
14. 인생이 장수하는 것이 최고의 행복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아니면 어떻게 사는 것이 참된 행복이라고 생각합니까?
15. 이 과에서 당신이 배운 것은 무엇입니까? 돌아가면서 이야기해 봅시다.
<전도서 성경공부 ⑧>
받았으나 누리지 못함
[본문] 전 6:1-7:10
[요절] 전 6:2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누리지 못함의 헛됨(6:1-6)
1) 사람에게 ‘중한 것’(rabbah) -공통된 것, 많이 퍼진 것
2) 받았으나 누리게 함을 얻지 못함 - 탐욕스런 부자
3) 헛되어 악한 병
4) 심령에 낙 x, 매장되지 못함
5) 낙태된 자가 저보다 나음
6) 낙을 누리지 못함의 헛됨
2. 헛된 것들(6:7-9)
1) 식욕은 차지 아니함(7절) -> “그 영혼은 만족을 얻지 못하느니라.”
2) 지혜자의 헛됨(8절)
3) 눈으로 보는 것의 헛됨(9절)
4) 이미 안 바 되었음(10절)
5) 헛된 것들(11절)
6) 인생이 알지 못하는 것들(12절)
① 참된 낙(樂) - 참된 행복의 길.
② 신후사(身後事) - 미래 일들.
3. 보다 나은 것들(7:1-10)
1) 아름다운 이름 > 보배로운 기름(cf. 잠 22:1)
2) 죽는 날 > 출생하는 날
3) 초상집에 가는 것 > 잔칫집에 가는 것
4) 슬픔 > 웃음
5) 지혜자의 책망을 듣는 것 > 우매자의 노래를 듣는 것
6) 일의 끝 > 시작
7) 참는 마음 > 교만한 마음(cf. 잠 14:29)
<토의 문제>
1. 전도자가 해 아래서 본 또 하나의 큰 폐단은 무엇인가?(1-2절)
2. 사람이 재물과 부요와 존귀를 많이 받으면 행복해질 수 있을까?(2절)
3. 사람이 많은 재물을 가지고도 그것을 누리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2절)
4. 많은 자녀와 장수보다 더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3절; cf. 시 128:3)
5. 장수하는 것과 낙을 누리는 것 중에서 어느 것을 택하는 것이 더 현명한가?(6절)
6. 사람의 수고는 다 무엇을 위함인가?(7절)
7. 심령의 공상보다 나은 것은 무엇인가?(9절) 왜 나을까요?
8. 사람이 무엇인지 이미 안 바 되었다면, 우리가 힘써야 할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10절)
9. 세상 사람이 그 많은 지식으로도 아직 알지 못하는 것이 무엇인가?(12절)
10. 아름다운 이름이 보배로운 기름보다 낫다는 말의 의미는 무엇일까?(7:1; 잠 22:1)
11. 초상집에 가는 것이 잔칫집에 가는 것보다 나은 이유는 무엇인가?(2절)
12. 슬픔이 웃음보다 나은 이유는 무엇인가?(3절)
13. 우매자의 노래를 듣는 것보다 나은 것은 무엇인가?(5절)
14. 사람을 우매하게 만드는 것들은 무엇인가?(7절; 딤전 6:9-10)
15. 노를 발하는 것이 어리석은 이유는 무엇인가?(9절; 엡 4:26, 약 1:20, 잠 15:18, 16:32, 19:11)
16. 옛날이 오늘보다 낫다고 말하는 것이 지혜롭지 못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10절; 빌 3:13)
17. 이 과를 통해 당신이 깨우친 바는 무엇인가? 각자 이야기해 보자.
<전도서 성경공부 ⑨>
통달할 수 없는 지혜
[본문] 전 7:11-7:29
[요절] 전 7:18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지혜의 유익함(7:11-14)
1) 지혜의 유익함(11-12절)
① 유업 같이 아름다움(11절)
② 돈보다 나음(12절) 잠 11:4
2) 하나님의 절대주권(13절) 욥 12:14, 사 24:27
3) 형통한 날과 곤고한 날(14절)
① 형통한 날 - ‘기뻐하라’(hěyēh vetov). ※ Aalders) “좋은 기분을 가지라.”
② 곤고한 날 - ‘생각하라’(re’ēh). 보라, 주의하라. 잠 22:3
③ 하나님이 이 두 가지를 병행하게 하심
2. 중용(中庸)의 지혜(15-18절)
1) 자기의 의로운 중에 멸망하는 의인(15절) - 시 73편
2) 지나치게 의인이 되지 말라(16상)
3) 지나치게 지혜자가 되지 말라(16하)
4) 지나치게 악인이 되지 말라(17절)
5)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18절)
3. 지혜의 능력(19-22절)
1) 지혜가 열 유사보다 능력 있음(19절)
2) 의인은 없음(20절)
3) 사람의 말을 들으려고 하지 말라(21-22절)
4. 지혜의 멀고 깊음(23-29절)
1) 지혜의 멀고 깊음(23-24절)
2) 사망보다 독한 여인(25-26절)
3) 일천 여인 중에서 얻지 못함(27-28절)
4) 전도자가 깨달은 것(29절)
<토의 문제>
1. 지혜가 돈보다 나은 점은 무엇인가?(12절)
2. 하나님의 행하시는 일을 사람이 바꿀 수 있는가?(13절)
3. 사람이 형통한 날과 곤고한 날에 취할 태도는 각각 무엇인가?(14절)
4. 사람이 장래 일을 알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14절)
5. 자기의 의로운 중에 멸망하는 의인이란 어떤 사람을 가리키는 것일까?(15절)
6. 지나치게 의인이 되지 말라는 것은 무슨 뜻일까?(16절)
7. 어떻게 하는 것이 양극단의 악을 피할 수 있게 해주는가?(18절)
8. 이 세상에 의인은 있는가?(20절)
9. 사람의 말을 들으려고 하는 것이 왜 나쁜가?(21-22절)
10. 이 세상에 지혜를 통달한 사람이 있는가?(23-24절) 그럼 누가 지혜를 통달하는가?(고전 2:10-13)
11. 마음이 올무와 같고 손이 포승 같은 여인은 어떤 사람 또는 누구를 가리키는 것일까?(25-26절)
12. 이러한 여인을 피하는 방법은 무엇인가?(26절)
13. 전도자는 27-28절에서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14. 전도자가 깨달은 것은 무엇인가?(29절)
15. 이 과에서 가장 인상 깊게 배우고 깨우친 바를 하나씩 이야기해 보자.
<전도서 성경공부 ⑩>
능히 깨달을 수 없는 하나님의 행사
[본문] 전 8:1-8:17
[요절] 전 8:15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사람의 지혜의 유익(1절)
1) 얼굴에 광채가 나게 함
2) 얼굴의 사나운 것이 변함
2. 왕의 명령을 지키라(2절-5상)
1) 그 이유: 하나님께 맹세했기 때문
2) 왕 앞에서 조심하라(3절)
3) 왕의 말의 권능(4절)
4) 화를 당치 않음(5상)
3. 장래 일을 알지 못함(5하-8절)
1) 시기(時期)와 판단(判斷)(5하-6절)
2) 장래 일을 알지 못함(7절)
3) 인간의 한계(8절)
4. 악인의 형통(9-14절)
1) 인간의 악행(9절)
2) 악인의 형통(10절)
3) 심판의 지체(11절)
4)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가 잘 됨(12-13절)
5. 희락을 칭찬함(15절)
6. 능히 깨달을 수 없음(16-17절)
<토의 문제>
1. 사람의 지혜의 유익한 점은 무엇인가?(2절)
2. 왕의 명령을 지켜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3절)
3. 왕 앞에서 조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4절) 우리가 직장 생활을 할 때 상사에게 어떤 태도로 임해야 하겠는가?
4. 지혜자의 마음은 무엇을 분변(分辨)하는가?(5하) 어떻게 하면 이것을 분변할 수 있을까?
5. 우리에게 임하는 화(禍)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지혜롭다고 생각하는가?(6절)
6. 사람이 알지 못하는 것은 무엇인가?(7절)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태도로 오늘을 살아야 할까?
7. 사람이 생기(生氣)를 머무르게 할 수 없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8절)
8. 사람이 자기의 죽는 날을 알 수 있을까?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대비하여야 하겠는가?(8절)
9. 사람이 사람을 주장하여 해롭게 하는 것이 악한 이유는 무엇일까?(9절)
10. 인생들이 악을 행하기에 담대한 이유는 무엇일까?(10-11절)
11. 결국 어떤 사람이 잘 되는가?(12절)
12. 악인은 결국 어떻게 되는가?(13절)
13. 이 세상에서는 공의(公義)가 완전히 실현될 수 있는가?(14절)
14. 헛된 이 세상에서 가장 나은 것은 무엇인가?(15절)
15. 하나님의 하시는 행사를 사람이 능히 깨달을 수 있는가?(17절)
16. 이 과를 공부하면서 깨우친 바는 무엇인가? 돌아가면서 이야기해 보자.
<전도서 성경공부 ⑪>
네 머리에 향 기름을 그치지 않게 하라
[본문] 전 9:1-9:10
[요절] 전 9:7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다 하나님의 손에 있음(1절)
사람이 미래 일을 알지 못함
2. 죽음 앞에서의 인간의 헛됨(2-6절)
1) 모든 사람의 결국이 일반임(2-3절)
* 맹세하는 자, 맹세하기를 무서워하는 자
* 3절) 번역상의 문제.
2) 산 자 중에 참여한 자가 소망이 있음(4절): 산 개가 죽은 사자보다 나음.
3) 죽은 자의 소망 없음(5-6절)
① 아무 것도 모름
② 그 이름이 잊어버린 바 됨
③ 분복이 없음
3. 헛된 인생의 삶의 지혜(7-9절)
1) 기쁨으로 식물을 먹고 즐거움으로 포도주를 마시라(7절)
그 이유: 하나님이 너의 하는 일을 벌써 기쁘게 받으셨기 때문.
2) 의복을 희게 하고 머리에 향 기름을 그치지 않게 하라(8절). 무슨 뜻?
① 항상 단정, 정결? ② 염세주의, 허무주의로 살지 말라. 삶에 대한 긍정의 표시, 태도.
3) 아내와 함께 즐겁게 살라(9절)
4) 열심히 일하라(10절)
<토의 문제>
1. 인생이 행하는 모든 것은 다 누구의 손에 있는가?(1절) 그러면 우리는 어떤 태도로 살아야 하겠는가?
2. 사람이 사랑을 받을는지 미움을 받을는지 알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1절)
3.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임하는 것은 무엇인가?(2절)
4. 인생이 해 아래서 행하는 것은 결국 어떤 것인가?(3절)
5. 산 자의 세계와 죽은 자의 세계 중 어느 것이 더 나은가?(4절)
6. 그 이유는 무엇인가?(5절)
7. 죽은 자는 어떻게 되는가?(6절)
8. 우리가 기쁨으로 식물을 먹고 머리에 향 기름을 그치지 않게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7절)
9. 8절의 “네 의복을 항상 희게 하며 네 머리에 향 기름이 그치지 않게 하라.”는 말씀은 무슨 뜻인가?
10. 사랑하는 아내와 함께 즐겁게 살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9절)
11. 우리가 열심히 일을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10절)
12. 교회 안에는 “빨리 천국에 가고 싶다”고 말하는 사람이 간혹 있다. 이런 태도는 옳은 것일까? 옳지 않은 것일까?
13. 전도자의 인생관은 허무주의(虛無主義)라고 생각하는가? 낙천주의(樂天主義)라고 생각하는가?
14. 본 과를 통해 당신은 무엇을 배웠는가? 하나씩 이야기해 보자.
<전도서 성경공부 ⑫>
시기와 우연
[본문] 전 9:11-10:4
[요절] 전 9:11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모든 사람에게 임하는 시기와 우연(11-12절)
1) 빠른 경주자라고 선착하는 것이 아님
2) 유력자라고 전쟁에 승리하는 것이 아님
3) 지혜자라고 식물을 얻는 것이 아님
4) 기능자라고 은총을 얻는 것이 아님
5) 그 이유: 시기와 우연이 임함
시기(時期) - ‛ēth(time, opportunity, kairos)
우연(偶然) - pega‛(incident, event, apantēma)
6) 자기의 시기를 알지 못함(12절)
2. 가난한 지혜자(13-16절)
1) 한 가난한 지혜자가 성읍을 구함
2) 기억하는 사람이 없음
3) 멸시를 받고 그 말이 신청(信聽)되지 않음
3. 지혜의 나음(17-18절)
1) 조용히 들리는 지혜자의 말
2) 지혜는 병기보다 나음
3) 한 죄인이 많은 선을 패괴케 함
4. 지혜자와 우매자(10:1-4)
1) 작은 우매의 해악(1절)
2) 지혜자의 마음과 우매자의 마음(2절)
3) 우매자의 어리석음(3절)
4) 주권자 앞에 공순(恭順)하라(4절)
<토의 문제>
1. 빠른 경주자라고 선착(先着)하는 것이 아닌 이유는 무엇인가?(11절)
2.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11절)
3. 재물은 어떤 사람이 얻는가?(11절)
4. 시기(時期)와 우연(偶然)이란 무슨 뜻일까?(11절)
5. 사람이 자기의 시기를 알 수 있는가?(12절)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
6. 가난한 자의 지혜가 헛된 이유는 무엇인가?(13-16절)
7. 우매자의 어른의 호령보다 나은 것은 무엇인가?(17절)
8. 한 죄인이 많은 선(善)을 패괴(敗壞)케 한 예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18절)
9. 작은 우매가 지혜와 존귀로 패하게 한 예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10:1) 우리나라 역사 또는 세계 역사에서 한 예를 들어 보라.
10. 지혜자의 마음은 오른 편에 있고 우매자의 마음은 왼 편에 있다는 말은 무슨 뜻일까?(2절)
11. 우매자는 길에 행할 때에도 어떻게 하는가?(3절)
12. 윗사람이 분(忿)을 일으킬 때에 우리는 어떻게 하여야 하겠는가?(4절)
13. 이 과에서 당신이 배운 것은 무엇인가? 하나씩 이야기해 보자.
<전도서 성경공부 ⑬>
왕을 저주하지 말라
[본문] 전 10:5-20
[요절] 전 10:20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
1. 해 아래 한 가지 폐단(5-7절)
1) 주권자에게서 나는 허물
2) 우매자가 높은 지위를 얻음
3) 종들이 말을 타고 다님
2. 악한 지혜의 헛됨(8-11절)
1) 함정을 파는 자 등(8-9절)
2) 지혜의 유익(10절)
3) 방술의 무익함(11절)
3. 우매자의 어리석음(12-15절)
1) 우매자의 말(12-13절)
2) 우매자의 한계(14절)
3) 우매자의 수고(15절)
4. 화 있는 나라와 복 있는 나라(16-17절)
1) 화 있는 나라(16절)
2) 복 있는 나라(17절)
5. 여러 가지 교훈들(18-20절)
1) 게으름의 결과(18절)
2) 돈의 유용함(19절)
3) 왕과 부자를 저주하지 말라(20절)
<토의 문제>
1. 우매자가 높은 지위를 얻고 부자가 낮은 지위에 앉는 것이 왜 잘못일까?(5-6절)
2. 종들은 말을 타고 방백(方伯, 높은 관리)은 종처럼 걸어 다니는 것이 왜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하는가?(7절)
3. “함정을 파는 자는 거기 빠질 것이요 담을 허는 자는 뱀에게 물리리라”는 말씀은 무슨 뜻일까?(8절)
4. 무딘 철 연장을 갈지 아니하면 힘이 더 든다는 진리를 당신이 생활 가운데 경험한 적이 있는가?(10절) 있으면 이야기해 보자.
5. 지혜는 무엇에 유익한가?(10절)
6. 11절의 말씀은 무슨 뜻이라고 생각하는가?
7. 12-13절을 읽고 무슨 뜻인지 설명해 보시오.
8.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이 알지 못하는 것은 무엇인가?(14절)
9. 우매자들이 수고하는 것은 결국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가?(15절)
10. 화 있는 나라는 어떤 나라인가?(16절) 그런 예를 우리나라 역사에서 예를 들어 설명해 보시오.
11. 복 있는 나라는 어떤 나라인가?(17절)
12. 18절 말씀에서 당신은 어떤 교훈을 받는가?
13. 돈은 어떤 목적을 위해 사용되는가?(19절) 그렇다면 돈은 좋은 것인가? 나쁜 것인가?
14. 왕이나 부자를 저주하는 것이 왜 나쁜가?(20절) 이 사실에서 당신은 어떤 교훈을 받는가?
15. 이 과를 공부하면서 당신은 어떤 교훈을 받았는가? 한 가지씩 이야기해 보자.
<전도서 성경공부 ⑭>
청년의 때를 즐거워하라
[본문] 전 11:1-10
[요절] 전 11:9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미래에 대한 대비(1-2절)
1) 네 식물을 물 위에 던지라(1절).
“던지라”(shallach) - ‘인색함이 없는 너그러운 행동’(박윤선)
“물 위에 던지라” - 아주 잃어버리게 됨(cf. 욥 22:24). “그처럼 우리는 보상을 바라보지
말고 너그러운 마음으로 하나님께 물질을 바쳐야 된다.”(박윤선)
2) 여러 사람에게 나누어 주라(2절).
2. 위험에 대한 대비(3-4절)
1) 비와 바람(3절): cf. 겔 7:19
2) 미리 대비함(4절): 무모하게 모험하지 아니함.
3. 하나님의 일을 알지 못함(5-6절)
1) 하나님의 일을 알지 못함(5절)
2) 모든 일에 대비하라(6절)
4. 해 아래 사는 날을 즐거워함(7-8절)
1) 빛의 아름다움(7절)
2) 항상 즐거워하라(8절)
5. 청년의 때(9-10절)
1) 청년의 때를 즐거워하라(9상)
2) 하나님의 심판을 생각하라(9하)
3) 근심을 떠나게 하라(10상)
4) 악을 떠나게 하라(10중)
5) 어릴 때와 청년의 때가 다 헛됨(10하)
<토의 문제>
1. 1절의 “너는 네 식물을 물 위에 던지라. 여러 날 후에 도로 찾으리라”는 말씀은 무슨 뜻이라고 생각하는가?
2. 우리가 할 수 있는 한 많은 사람에게 구제를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2절)
3. 3절의 말씀은 무슨 뜻이라고 생각하는가?
4. 4절의 말씀은 무슨 뜻일까? 이 사람은 지혜로운 사람인가? 어리석은 사람인가?
5. 만사를 성취하시는 하나님의 일을 알 수 있을까요?(5절) 그렇다면 우리는 미래에 대해 어떤 태도로 살아야 할까요?
6. 6절의 말씀은 무슨 뜻일까요?
7. 빛은 아름다운 것이라는 말씀은 무슨 뜻일까?(7절)
8. 우리는 이 세상을 어떻게 살아야 하겠는가?(8절)
9. 기독교적 인생관은 현세와 내세 중 어디에 더 비중을 두는 것일까?(8절 끝)
10. 청년 시절을 어떻게 보내는 것이 지혜인가?(9절)
11. 염세주의자의 잘못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12. 우리가 멀리 해야 할 두 가지는 무엇인가?(10절)
13. 어린 때와 청년의 때가 다 헛된 이유는 무엇인가?(10하)
14. 이 과에서 당신이 배운 교훈은 무엇인가? 각자 이야기해 보자.
<전도서 성경공부 ⑮>
창조자를 기억하라
[본문] 전 12:1-14
[요절] 전 12:1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창조자를 기억하라(1-2절)
1) 청년의 때
2) 창조자를 기억하라
2. 인간의 노쇠 현상(2-5절)
3. 인간의 죽음(6-8절)
1) 죽음에 대한 비유(6절)
2) 영혼과 육신의 분리(7절)
3) 인생의 헛됨(8절)
4. 전도자의 가르침과 활동(9-11절)
1) 백성에게 가르침(9상)
2) 연구하여 잠언을 지음(9하,10상)
3) 기록한 것은 다 참됨(10하)
4) 전도자의 말씀(11절)
5. 전도자의 경계(12절)
1) 여러 책을 짓는 것은 끝이 없고
2) 많이 공부하는 것은 몸을 피곤케 함
6. 사람의 본분(13절):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명령을 지키는 것
7. 하나님의 심판(14절)
<토의 문제>
1. 우리는 왜 청년의 때에 창조자를 기억해야 할까요?(1절)
2. 창조자를 기억한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는 것을 뜻하는 것일까요?
3. 3절의 말씀은 각각 무슨 뜻일까요?
1) 집을 지키는 자들 -
2) 힘 있는 자들 -
3) 맷돌질 하는 자들 -
4) 창들로 내어다 보는 자들 -
4. 4절의 말씀은 각각 무슨 뜻일까요?
1) 길거리 문들 -
2) 맷돌 소리가 적어짐 -
3) 새의 소리를 인하여 일어남 -
4) 음악하는 여자들 -
5. 5절의 말씀은 각각 무슨 뜻일까요?
6. 6절의 말씀은 무슨 뜻일까요?
7. 7절 말씀을 볼 때 사람은 어떤 요소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는가?
8. “모든 것이 헛되다”는 말씀(8절)은 무슨 뜻일까요?(1:2, 9:9, 11:10)
9. 전도자는 어떤 활동을 하였는가? 몇 가지를 열거해 보자(9-10절).
10. 전도자의 말씀은 무엇과 같다고 비유하고 있는가?(11절) 이 비유의 뜻은 무엇일까?
11. 전도자가 12절의 말씀을 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12. 사람의 본분은 무엇인가?(13절) 결국 어떻게 사는 것이 가장 지혜롭다고 생각하는가?
13. 하나님께서 사람의 모든 행위를 심판하신다는 사실은 오늘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14절)
14. 당신이 전도서를 공부하면서 제일 깊이 깨우친 것은 무엇인가? 곧 이제부터는 어떻게 살아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는가? 하나씩 돌아가면서 이야기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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