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의 중심주제/언약과 하나님 나라

언약과 기도(요약)

by 금빛돌 2011. 4. 9.



출2:23-25

출1장-아브라함의 언약이 이루어지는 모습이다.
압제의 상황가운데서도 생육이 중다하다.
또 산파의 도움으로 생육이 중다하다.

그러면 그럴수록 바로의 압제(바로-사탄)가 있다. 이에 대해서 이스라엘백성이 고통하는 소리가 하늘에 올라갔다. 이것의 의미가 무엇인가? 이것은 단순한 고통의 소리가 아니다. 기도라고 본다. 그래서 하늘에 상달되었다고 표현하고있다.

왜 기도하였는가?
하나님께서 세우신 언약이 현실가운데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이다.
오히려 반대의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여기서
하나님께서 세우신 언약의 성취를 위해서 부르짖고 기도하였다고 본다.

결국 기도의 응답이 이루어졌다. 하나님께서 그들의 신음하는 소리를 들으시고 언약을 기억하사 이스라엘을 권념하심으로 출애굽의 역사를 베풀어주셨다.

이것을 통해서 우리가 알 수 잇는 것이 무엇인가?
기도란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사실들을 현실화시키는 것이다.

이러기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
그것은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사실과 현실의 괴리가운데서 가만히 있지 않는 것이 필요하다.
어떤 사람들은 성경에서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사실들이 현실가운데 보여지지 않고 이루지지 않을 때, "뭐 그럴 수도 있지, 현실은 어쩔 수 없는거야" 하면서 자포자기하고 가만히 있다.
물론 우리에게 이런 신앙의 모습도 필요하다.
하나님의 약속이 현실화되지 않더라도 하나님의 약속만을 믿고 가만히 있는 것도 신앙의 한 모습이다(민수기에 나타난 이스라엘백성의 모습-보여지지 않기에 약속을 믿지 않음-주로 장로교인들의 모습이다-하나님의 주권을 믿는 신앙).

그러나 또 우리에게 필요한 신앙의 모습은 하나님의 약속이 우리의 현실가운데 이루어지지 않음을 두고 원통해 하고, 아파하고 괴로워하며, 불의한 현실을 두고 가만히 있지 않는 모습도 필요하다.

창38장에서 야곱이 왜 기도했나? 하나님이 함께 하겠다고 약속이 보여지지 않는 상황이다.어디로 가든지 내가 너와 함께 하며 너를 나의 거처지로 삼겠다고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약속하셨다. 그런데 현실은 자신의 실수로 말미암아 에세에게 쫒기는 상황이다. 이것을 두고 싸우며 시름했다. 축복해달라고 한 것은 언약의 축복이다. 즉 하나님이 그의 하나님이 되어주심의 언약의 축복을 요청한 것이다(심령적 응답과 현실절 응답이 이루어짐)..

시편기자의 탄원시가 있다. 하나님 왜 그렇습니까?
하나님께서 불의한 자를 벌하시고, 의인에게 복을 주신다고 약속했는데 현실은 왜 그렇지 않습니까?
하나님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신다고 약속해 내 주위에는 대적이 왜 이리 많습니까?
당신의 약속대로 나를 구원해주소서.

눅18장에 예수님의 비유에 나타난 여인이 있다. 이 여인은 불의한 판결에 대해서 저항의 기도를 했다(기도의 저항정신).

이모든 것이 바로 하나님의 약속에 근거한 기도이다.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약속이 현실가운데 나타나지 않음에도 낙망치 않고 믿음가운데 살아가는 사람이다.
뿐만아니라 그 하나님의 약속이 현실화되지 않음을 두고 괴로워하고 아파하고 신음하며 기도하는 사람들이다.

그렇게 함으로서 그 성경에 기록된 그 무수한 하나님의 약속들을 기도와 삶을 통해서 현실화시키는 사람들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반드시 기도해야한다. 기도는 이론이 아니라, 실제이다. 기도해야한다.

아무리 하나님의 약속이 있다 하더라도 우리가 기도하지 않으면 그 약속들이 현실화되지 안는다. 그러므로 분명한 하나님의 약속이 있다 하더라도, 우리는 그 약속을 믿음으로 기도해야한다.
단9장에 나오는 다니엘의 경우가 그렇다. 포로귀환의 때가 이루어진 줄을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70년 후 해방). 어떻게 보면 가만히 있어도 그 약속은 이루어 질 것이다. 그런데 다니엘은 더 간절하게 해방을 위해 기도한다. 믿지 않아서 기도한 것이 아니다. 약속을 믿었기에 기도하였다. 그 이유는 그는 하나님의 약속이 이루어지는 방식을 알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도했다.

심지어 히브리서에 나타난 예수님의 경우를 보자. 그는 죽음 후 부활을 믿었다. 그러나 그는 육체로 계실 때 심한 탄식과 통곡으로 능히 살리실 하나님께 기도하였고, 그 간구하심으로 응답하심(부활)을 체험했다고 한다.

우리에게는 얼마나 많은 하나님의 약속이 있는가?
하나님이 우리 하나님되어 주시겠다는 약속,
우리와 늘 함께 동행해주심의 약속
불의한자를 벌하시고,의인을 들어서 공의를 세우시겠는 약속
성령을 부어주셔서 연약한 우레에게 힘을 주시겠다는 약속
마지막으로 기도응답의 약속에 대한 약속들이 있다.

우리는 기도를 통하여 이러한 하나님의 약속들을 현실가운데서 체험하면서 살아가는 참된 이스라엘이 되어야한다.

기도로 하나님의 풍성하신 약속을 누리는 백성이 되어야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