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성경연구/룻기

룻기성경공부(변종길교수)

by 금빛돌 2015. 7. 22.

<토의 문제> (2012년 말씀사 출판 룻기 강해각 장 뒤에 들어 있는 자료)

 

1과 나오미의 실패

 

[본문] 1:1-5

[요절] 1:5

 

 

1. 룻기의 배경이 되는 때는 언제였습니까?(1) 그리고 그 시대는 어떠한 시대였습니까?

 

 

2. 나오미와 그 가족은 원래 어디에 살다가 어디로 이사하였습니까?(1) 모압 지방은 어떤 지역이었습니까?(19:36, 2:9, 왕상 11:7) 그러면 이런 이방 지역으로 이사했다는 것은 영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3. 나오미와 그 가족이 모압 지방으로 이사한 계기 또는 동기(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1) 여러분은 이처럼 어려운 일을 당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한다고 생각됩니까?

 

 

4. 나오미의 가족의 이름들을 말해 보십시오(2). 그리고 각 이름의 뜻은 무엇일까요?

1) 2)

3) 4)

 

5. 모압 지방에 들어 간 후에 어떤 일들이 일어났습니까?(3-5) 왜 이런 일들이 일어났다고 생각합니까?

 

 

6. 나오미의 자녀들의 결혼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그들은 어떤 여자들을 아내로 맞이하였습니까?(4) 왜 그랬을까요? 그리스도인들이 믿지 않는 여자/남자와 결혼하는 것에 대해 우리는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요?(cf. 고후 6:14)

 

 

7. 나오미의 두 자부의 이름은 무엇입니까?(4) 이 이름들의 뜻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이 중 룻은 누구의 아내였습니까?(4:10)

 

 

8. 나오미의 가족이 모압 지방에 들어간 지 10년 동안에 얻은 것이 무엇입니까?(5; cf. 6:21) 사람이 하나님을 떠나갈 때 얻는 것은 무엇이고 잃는 것은 무엇일까?

 

 

9. 나오미의 가족이 실패하게 된 근본 원인은 어디에 있다고 생각합니까? 이 사실은 당신에게 어떤 교훈을 줍니까?

 

 

10. 오늘 이 과의 공부를 통해 당신이 배운 교훈은 무엇입니까? 돌아가면서 이야기해 봅시다.

2과 나오미의 회개

 

[본문] 1:6-14

[요절] 1:14

 

 

1. 나오미가 유다 땅으로 돌아오려고 마음을 먹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6) 그들에게 양식을 주신 이는 누구입니까?

 

 

2. 나오미는 유다 땅으로 돌아오려고 마음을 먹었을 뿐 아니라 또한 어떻게 했습니까?(7) 이 사실에서 우리는 참된 회개는 어떤 것임을 알 수 있습니까?(4:8, 15:17-20)

 

 

3. 나오미가 두 자부에게 돌아가라고 말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됩니까?(8-9) 그리고 나오미가 그들에게 복을 빈 이 말에서 우리는 나오미의 신앙이 어떠함을 알 수 있습니까?

 

 

4. 나오미의 각각 남편의 집에서 평안함을 얻게 하시기를 원하노라는 말에서 당신은 여자의 행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여자는 왜 남편을 떠나면 평안이 없는 것일까요?(3:16 참조)

 

 

5. 두 자부의 대답(10)에서 이들의 효성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가끔 이방인들 가운데서 발견되는 효성과 선행에 대해 우리는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요?

 

 

6. 11-13상에 나오는 나오미의 탄식에서 나오미의 신세와 두 자부의 처량함에 대해 각자 이야기해 봅시다. 왜 이런 결과가 오게 되었을까요?

 

 

7. 13절 하반절에 나오는 나오미의 고백은 그에게 닥친 일이 무엇임을 인정하는 것입니까? 이것을 인정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버려야 할까요?

 

 

8. 오르바는 시모에게 입 맞추고 떠나갔습니다(14). 이로써 오르바의 운명이 어떻게 되었을까요? 오르바는 오늘날 어떤 신앙의 표본이 되고 있습니까?

 

 

9. 룻은 나오미를 붙좇았습니다. 여기서 붙좇는다는 것의 영적 의미는 무엇일까요? 즉 룻은 나오미를 붙좇음으로써 누구를 붙좇게 되었습니까? 오늘날 우리는 누구를 붙좇아야 할까요? 특히 환난을 당했을 때에도 끝까지 놓치지 말고 붙들어야 할 분은 누구이십니까?(15:1-10, 왕하 18:6)

 

 

10. 오늘 이 과의 공부를 통해 당신이 배운 바는 무엇입니까? 돌아가면서 이야기해 봅시다.

3과 나오미를 따라간 룻

 

[본문] 1:15-22

[요절] 1:16

 

 

1. 오르바는 나오미를 떠나감으로 결국 누구에게로 돌아갔습니까?(15) 그가 이런 선택을 하게 된 것은 결국 무엇을 더 사랑한 결과입니까?(cf. 요일 2:15,16)

 

 

2. 룻이 나오미를 따라가기로 굳게 결심한 배경에는 무엇이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까?(16) 곧 그는 무엇이 되기로 굳게 결심했습니까?(cf. 19:5,6)

 

 

3. 17절에 있는 룻의 말을 읽어 볼 때 룻의 신앙은 어떤 신앙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까?(cf. 4:16) 곧 참된 신앙은 무엇까지도 각오해야 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까?(16:24,25)

 

 

4. 나오미가 룻에게 돌아가라고 말하기를 그친 이유는 무엇입니까?(18)

 

 

5. 나오미와 룻은 결국 어디로 돌아오게 되었습니까?(19) 만일 나오미가 중도의 적당한 곳에서 주저앉았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이를 볼 때 우리의 회개도 어떠해야 함을 알 수 있습니까?

 

 

6. 20절에서 나오미마라의 뜻은 각각 무엇일까요? 나오미는 왜 그렇게 대답했을까요?

 

 

7. 하나님을 떠나 세상을 좇아간 결과는 어떠합니까?(21)

 

 

8. 나오미는 자기가 당한 환난과 낭패에 대해 무엇이라고 말하고 있습니까?(21)

 

 

9. 나오미가 당한 모든 낭패와 비참함 가운데서도 얻은 한 가지 수확은 무엇입니까?(22) 이것을 볼 때 하나님께서는 무엇을 귀하게 여기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까?

 

 

10. 그리고 나오미와 룻이 회개하고 빈손으로 돌아왔을 때 하나님께서는 말없는 가운데서 무엇을 준비하고 계셨습니까?(22)

 

 

11. 오늘 이 과의 공부를 통해 당신이 배운 바는 무엇입니까? 돌아가면서 이야기해 봅시다.

 

4과 보아스와 룻의 만남

 

[본문] 2:1-7

[요절] 2:1

 

 

1. 룻기 2장에서 새로 등장하는 사람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그는 어떤 사람입니까?(1, 3)

 

 

2. 룻이 이삭을 주우러 간 이유는 무엇일까요?(2) 하나님은 가난한 자들을 위해 어떤 배려를 해 주셨습니까?(24:19)

 

 

3. 룻이 우연히보아스의 밭에 이르렀다고 했는데 이것은 정말로 우연히된 것일까요 아니면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그렇게 되었을까요?(3)

 

 

4. 그 때 보아스가 룻이 이삭 줍던 밭에 이르렀는데, 이것은 우연일까요 하나님의 인도하심일까요?(4) 이것을 볼 때 일반적으로 두 사람의 의미 있는 만남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까?

 

 

5. 보아스와 그의 일꾼들 사이의 주고받는 인사말을 볼 때 보아스가 어떠한 사람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까?(4)

 

 

6. 보아스는 사환에게 무엇이라고 물었습니까?(5) 보아스와 룻 중 누가 먼저 관심을 나타내었습니까?(요일 4:10 참조) 보아스가 하찮은 이방 소녀에게 관심을 표명한 것을 볼 때 당신은 무엇을 생각하게 됩니까? 당신은 교회에서나 직장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을 나타내고 있습니까?

 

 

7. 사환은 룻을 어떻게 소개했습니까? 이 소개는 룻이 어떤 존재임을 나타내는 것일까요?(6)

 

 

8. 7절 상반절의 말에서 룻의 어떠한 태도를 볼 수 있습니까? 이에 비해 당신의 말이나 행동은 어떠합니까?

 

 

9. 7절 하반절의 말에서 룻의 어떤 모습을 볼 수 있습니까? 부지런함은 왜 현숙한 여인이 갖추어야 할 중요한 덕목일까요? 당신은 이상적인 여성(남성)의 모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습니까?

 

 

10. 오늘 이 과의 공부를 통해 당신이 배운 바는 무엇입니까? 돌아가면서 이야기해 봅시다.

5과 보아스의 호의와 룻의 감사

 

[본문] 2:8-13

[요절] 2:10

 

 

1. 보아스가 룻에게 이삭을 주우러 다른 밭으로 가지 말며 여기서 떠나지 말고 나의 소녀들과 함께 있으라고 말한 것은 무슨 의미일까요?(6:37)

 

 

2. 9절에서 너를 건드리지 말라는 보아스의 말은 룻의 어떠한 처지를 고려한 것일까요?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어떻게 보호하십니까?(17:12, 요일 5:18; cf. 121:3-8)

 

 

3. 9절 하반절의 목이 마르거든 그릇에 가서 소년들의 길어온 것을 마실지니라는 말에서 당신은 보아스의 무엇을 볼 수 있습니까? 이것은 예수님의 어떠한 모습을 보여 줍니까?(6:35, 4:14, 55:1)

 

 

4. 10절에서 룻은 먼저 무엇을 고백했습니까? 이것은 우리에게 어떤 교훈을 줍니까?

 

 

5. 그리고 당신이 어찌하여 내게 은혜를 베푸시며 나를 돌아보시나이까?”라는 룻의 말에서 당신은 무엇을 생각합니까? 우리를 향한 예수님의 은혜는 어떠한 것인지 말해 봅시다.

 

 

6. 11절에 있는 보아스의 대답에서 룻의 선행(착한 일)과 믿음의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온 것을 알 수 있습니까?(5:14, 8:17)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선행을 행할 때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할까요?

 

 

7. 12절의 말씀에서 우리 하나님은 어떤 하나님임을 알 수 있습니까?

 

 

8. 그리고 룻이 고향을 떠나 이스라엘로 온 것은 무엇을 위함이었습니까?(12) 당신이 하나님을 믿는 것은 어떤 목적에서입니까?

 

 

9. 13절 하반절의 말에서 룻은 자기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까?

 

 

10. 보아스가 룻을 위로하고 마음을 기쁘게 하는 말씀을 했다는 사실에서 당신은 우리 예수님은 어떤 분임을 알 수 있습니까?(11:28, 고후 1:3-4)

 

 

11. 오늘 이 과의 공부를 통해 당신이 배우고 느낀 바는 무엇입니까? 돌아가면서 이야기해 봅시다.

6과 넘치는 은혜

 

[본문] 2:14-23

[요절] 2:14

 

 

1. 보아스가 룻을 식사에 초대한 것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14) 우리 성도들이 주 안에서 함께 식사하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까?

 

 

2. 14절에서 룻이 배불리 먹고 남았다는 것은 어떤 영적 의미가 있을까요? 당신은 하나님에 대해 어떤 하나님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까?(2:4, 3:8, 4:19, 딤전 6:17)

 

 

3. 15-16절에 나오는 보아스의 조처를 볼 때 우리는 보아스의 어떠한 점을 볼 수 있습니까? 예수님은 우리를 어떻게 대하실까요?

 

 

4. 룻이 하루 동안에 주운 보리가 한 에바쯤 된다고 하였습니다(17). 이것은 약 36리터쯤 되는 양으로 상당히 많은 양입니다. 룻이 이렇게 많이 주울 수 있었던 것은 어떻게 해서 가능했습니까? 당신은 일이 힘들고 어려울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5. 18절에 나오는 룻의 태도에서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 며느리가 시어머니에게 어떻게 하면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6. 나오미는 룻을 돌아본 자에게 무엇으로 보답했습니까?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에 대해 무엇으로 조금이라도 보답할 수 있을까요?

 

 

7. 20절에서 생존한 자사망한 자는 각각 누구를 가리킬까요?

 

 

8. 21-22절에 나오는 나오미의 충고는 무엇을 고려한 것일까요? 경험 있는 자의 충고, 특히 우리를 사랑하는 신앙 안에서의 충고는 우리 젊은이들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 것일까요?

 

 

9. 23절에 나오는 룻의 태도에서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

 

 

10. 오늘 이 과의 공부를 통해 당신이 새롭게 배우고 깨우친 것은 무엇입니까? 서로 이야기해 봅시다.

 

 

 

 

7과 타작마당으로 내려간 룻

 

[본문] 3:1-9

[요절] 3:9

 

 

1. 1절에서 안식할 곳이란 어디일까요?(1:9 참조) 나오미는 왜 룻에게 안식할 곳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을까요?

 

 

2. 근본적으로 사람은 왜 안식이 필요할까요? 당신의 안식할 곳은 어디입니까?

 

 

3. 나오미가 룻의 남편으로 보아스를 생각한 것은 인간적으로 생각할 때 너무나 격이 맞지 않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2).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오미가 보아스를 생각한 이유는 무엇이었다고 생각합니까?

 

 

4. 이것을 당신과 예수 그리스도 사이에 한번 적용해 보십시오. 두 사람 사이의 신분이 어떠합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은 어떻게 해서 그리스도의 신부가 되었습니까?

 

 

5. 2-4절에 있는 나오미의 지침은 일면 이상하게 생각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나오미는 어떠한 마음에서 이러한 지침을 주었을까요?

 

 

6. 이에 대해 룻은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5-6) 우리는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55:8-9, 벧후 3:16) 자기 머리로 다 이해할 수 있는 것만 순종한다면 그것이 하나님을 믿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당신의 신앙은 어떤 성격의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7. 추수할 때의 즐거움에 대해 이야기해 보십시오(7). 그리고 보아스는 밤중에 자다가 왜 놀랐을까요?(8)

 

 

8. 9절에 있는 룻의 대답에서 당신의 옷자락으로 시녀를 덮으소서라는 말은 무슨 뜻일까요?

 

 

 

9. 9절 끝에 나오는 당신은 우리 기업을 무를 자가 됨이니이다라는 말에서 룻은 보아스에게 무엇을 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까?

 

 

10. 오늘 이 과의 공부를 통해 당신이 배운 것은 무엇입니까? 돌아가면서 이야기해 봅시다.

 

8과 보아스의 성숙한 인격

 

[본문] 3:10-13

[요절] 3:13

 

 

1. 룻의 요청에 대해 보아스는 먼저 어떻게 대답하였습니까?(10) 이에서 우리는 보아스의 신앙이 어떠함을 알 수 있습니까?

 

 

2. 보아스가 룻을 칭찬한 이유는 무엇입니까?(10)

 

 

3. 10절에서 처음 인애나중 인애는 각각 무엇일까요?

 

 

4. 11절에서 보아스가 룻에게 내 딸아 두려워 말라고 말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죄 많은 우리가 주님께 나아갈 때 주님은 어떻게 하실까요?(6:37, 4:16)

 

 

5. 11절의 네가 현숙한 여자인 줄 나의 성읍 백성이 다 아느니라는 말에서 보아스가 룻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까? 보아스와 또한 성읍 백성이 룻에 대해 그런 평가를 내린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31:10-31 참조)

 

 

6. 그러나 보아스와 룻 앞에 나타난 장애는 무엇이었습니까?(12) 나오미는 이 사실을 알았을까요 몰랐을까요? 혹 알았더라면 왜 룻을 보아스에게로 보내었을까요?

 

 

7. 13절에서 보아스는 그 가까운 친족이 기업 무를 자의 책임을 이행하려 하면 어떻다고 말합니까? 보통 사람들 같으면 이럴 경우에 어떻다고 말했을 것으로 생각합니까? 그런데 보아스의 이러한 태도에서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

 

 

8. 그러나 만일 그 기업 무를 자가 그 책임을 이행코자 아니할 때에는 보아스가 어떻게 하겠다고 말하고 있습니까? 여기서 우리는 보아스의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

 

 

9. 하나님의 일하시는 방식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실 때 법도를 무시하고 사랑하셨습니까? 예수님은 왜 십자가에서 죽으셔야만 했을까요? 오늘날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우리는 우리의 하루하루의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10. 오늘 이 과의 공부를 통해 당신이 배우고 깨우친 바는 무엇입니까?

9과 보아스의 신중함과 관대함

 

[본문] 3:14-18

[요절] 3:18

 

 

1. 룻이 새벽 일찍 일어나서 타작마당을 나온 이유는 무엇입니까?(14) 여기서 우리는 보아스의 어떠한 태도를 볼 수 있습니까?

 

 

2. 당신은 어떤 일을 할 때 나 혼자만 깨끗하면 된다, 다른 사람이야 어떻게 생각하든 상관없다고 생각한 적은 없습니까? 우리는 어떤 경우에 다른 사람의 시선과 생각을 고려해야 할까요?

 

 

3. 보아스가 룻을 보낼 때에 빈손으로 보내지 아니하고 보리를 주어서 보낸 이유는 무엇입니까?(15) 여기서 우리는 보아스의 어떠한 인격을 배울 수 있습니까?

 

 

4. 룻은 돌아와서 시모에게 어떻게 했습니까?(16)

 

 

5. 보아스가 룻에게 보리를 여섯 번되어 준 사실에는 영적 의미가 있을까요 없을까요? 있다면 어떤 의미가 있다고 생각됩니까?(17)

 

 

6. 나오미가 룻에게 이 사건이 어떻게 되는 것을 알기까지 가만히 앉아 있으라고 한 말은 어떤 태도를 보여 주는 것일까요?(18) 우리의 신앙생활 가운데서 어떤 경우에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할까요?

 

 

7. 18절 하반절에서 그 사람이 오늘날 이 일을 성취하기 전에는 쉬지 아니하리라는 말은 보아스의 어떤 모습을 말하는 것일까요? 우리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9:7, 37:32, 왕하 19:31) 당신은 이 사실에서 무엇을 느끼게 됩니까?

 

 

8. 당신은 주의 일을 할 때에 어떤 태도로 임하고 있습니까? 당신은 어떤 중요하고 의미 있는 일을 추진하다가 잘 안 될 때 쉬 포기하고 마는 경우는 없습니까? 당신은 이런 점에서 당신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겠다고 생각합니까?

 

 

9. 오늘 이 과의 공부를 통해 당신이 배우고 깨우침 바는 무엇입니까? 돌아가면서 이야기해 봅시다.

10과 성문에 앉은 보아스

 

[본문] 4:1-6

[요절] 4:5

 

 

1. 보아스는 왜 성문에 올라가서 앉았을까요?(1) 이스라엘 백성들은 성문에서 무엇을 했습니까?(삼하 15:2, 127:5)

 

 

2. 1절에서 그 때 마침보아스의 말하던 기업 무를 자가 지나갔다는 사실에서 당신은 무엇을 생각합니까?

 

 

3. 보아스는 왜 성읍 장로 열 명을 초청했을까요?(2) 이것은 이 사건이 어떠하다는 것을 말해 줍니까?

 

 

4. 보아스는 그 기업 무를 자에게 한 말 중에서 모압 지방에서 돌아온 나오미가 우리 형제 엘리멜렉의 소유지를 관할하므로란 말은 무슨 뜻일까요?(3)

 

 

5. 4절에서 그것을 사라는 말은 무슨 뜻일까요? 알기 쉽게 설명해 봅시다.

 

 

6. 4절 하반절의 보아스의 말에서 보아스의 어떤 태도를 볼 수 있습니까? 이것은 보아스가 룻을 취할 마음이 적거나 미지근해서 그럴까요? 아니면 다른 무슨 이유 때문에 그랬을까요?

 

 

7. 보아스의 추가 설명(5)이 필요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것을 볼 때 온전한 기업의 회복에는 무엇과 무엇이 필요함을 알 수 있습니까?

 

 

8. 그 기업 무를 자의 최종 대답은 어떠했습니까? 이 사실에서 이 사람은 무엇을 따라 움직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까? 이로써 그 사람은 하나님의 구속 역사에서 어떻게 되었습니까?

 

 

9. 이렇게 해서 결국 그 기업과 룻은 보아스에게로 돌아오게 되었는데, 이 사실을 볼 때 하나님의 섭리와 역사는 어떠하다는 것을 생각하게 됩니까? 운동 경기로 따지자면 어떤 상황과 비슷하다고 생각되는지 한번 말해 봅시다. 이런 사실을 생각할 때 당신이 옳은 일을 하다가 역경을 만날 때 어떻게 해야겠다고 생각됩니까?

 

 

10. 오늘 이 과의 공부를 통해 당신이 배우고 깨우친 바는 무엇입니까? 한 가지씩 돌아가면서 이야기해 봅시다.

 

11과 룻을 산 보아스

 

[본문] 4:7-12

[요절] 4:10

 

 

1. 신을 벗어서 이웃에게 주는 것이 옛날 이스라엘에서 왜 증명하는 표가 되었을까요?(7)

 

 

2. 보아스는 무엇을 나오미의 손에서 샀습니까?(9) 여기서 모든 것의 영적 의미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18:32) 당신의 죄는 모두 다 사하여졌습니까? 아니면 조금 남아 있습니까?

 

 

3. 10절에서 보아스는 왜 룻을 샀다고 말하고 있을까요? 이것을 여자를 물건으로 여기는 것을 뜻할까요? 아니면 다른 뜻이 있다고 생각합니까?

 

 

4. 룻이 보아스의 아내가 된 것은 룻의 지위와 처지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습니까? 당신이 예수 그리스도의 신부가 됨으로써(cf. 21:2, 9, 19:8) 당신의 신분에 어떤 변화가 오게 되었습니까?

 

 

5. 보아스가 룻을 취한 일에 성읍 장로들과 백성들이 증인이 되었다는 것은(9, 10, 11)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cf. 3:21)

 

 

6. 라헬과 레아는 어떤 사람들이었습니까?(29-30) 그러면 성읍 사람들의 룻에 대한 기원은 영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11)

 

 

7. 보아스에 대한 기원은 영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11) 이것은 미래의 어떤 사건을 가리켜 말한 것일까요?(5:2)

 

 

8. 보아스와 룻의 후사에 대한 기원은 곧 누구에 대한 기원이라고 생각됩니까?(12)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9. 11-12절에 나오는 성읍 사람들의 기원을 볼 때 하나님의 역사는 무엇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까?

 

 

10. 오늘 이 과의 공부를 통해 당신이 배우고 깨우친 것은 무엇입니까? 돌아가면서 이야기해 봅시다.

 

 

 

 

12과 네 생명의 회복자

 

[본문] 4:13-22

[요절] 4:15

 

 

1. 룻으로 하여금 잉태케 하신 이는 누구입니까?(13)

 

 

2. 룻이 아들을 낳았을 때 성읍 여인들은 누구를 찬송했습니까?(14) 그들이 찬송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3. 여인들이 이 아이의 이름이 이스라엘 중에서 유명하게 되기를 원한다고 한 것은 무슨 의미일까요?(14)

 

 

4. 15절에서 네 생명의 회복자란 무슨 의미일까요? 오늘날 우리의 생명의 회복자는 누구입니까?

 

 

5. 그리고 네 노년의 봉양자란 무슨 뜻일까요? 이 말의 영적 의미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6. ‘일곱 아들보다 귀한 자부란 무슨 의미라고 생각됩니까? , 왜 룻은 일곱 아들보다 귀한 존재였을까요?

 

 

7. 나오미의 말년은 어떠했습니까?(16) 이러한 해피 엔딩은 무엇을 통해 얻은 것일까요? 여기서 당신은 어떤 교훈을 얻습니까?

 

 

8. 이 아이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그 뜻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이 아이는 누구의 아버지입니까?(17)

 

 

9. 18-22절에 나오는 족보를 볼 때 룻기에 나오는 이야기는 결국 누구를 향하여 나아가기 위한 것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까?

 

 

10. 룻기를 통해 당신이 제일 많이 배우고 깨달은 것이 무엇인지 각자 한 가지씩 이야기해 봅시다. 당신은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되겠다고 생각합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