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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의 중심주제/성경공부 자료

헤롯당

by 금빛돌 2011. 10. 7.


헤롯당

 

(Herodians / Herodianoi)

 

 

 

문자 그대로 헤롯 또는 헤롯 왕조의 추종자들을 가리킨다. 성경의 세 군

데 구절들(막 3:6, 12:13=마 22:16)을 보면, 헤롯당이 바리새인들과 함께 예수

의 반대자들로서 언급되어 있는 데에는 반론의 여지가 없다. 이 명칭은 누가복

음과 요한복음에는 등장하지 않는다. 마 12:14(=막 3:6)은 헤롯당에 대한 마가

의 언급을 생략하고 있으며, 또한 눅 6:11의 평행구절도 이와 같다. 마 22:16(

=막 12:13)은 마가복음의 헤롯당의 언급을 이어받고 있으나, 눅 20:20은 이를

생략했다. 또 하나의 구절 막 8:15은 사본들간에 차이가 있는데, 몇몇 사본들(

예를 들면, 체스터 비티 파피루스 45, W 등)은 보통 받아들여지고 있는 '헤롯의

누룩' 대신에 '헤롯당의 누룩'이라고 쓰고 있다. 이것의 평행구절인 마 16:6은

'헤롯'이나 '헤롯당'이라 쓰지 않고 '사두개인들'이라고 썼고, 반면 눅 12:1은

단지 "바리새인들의 누룩 곧 외식을 주의하라"고만 쓰고 있다.

 

'헤롯당'에 연관된 문제들 가운데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 수 있다. A. 헤

롯 또는 헤롯 왕조의 추종자라는 단순한 표현 대신에 보다 특별한 호칭으로 '헤

롯당'이라고 표현한 이들 집단의 정체는 무엇인가. B. 누가복음이 의식적으로

'헤롯당'이란 말을 모두 피했으며 또한 마태복음이 부분적으로 그 말을 쓰기를

피한 문제에 대한 해답. C. 주석가들 중 일부에서 막 8:15과 마 16:6을 비교함

으로써 헤롯당과 사두개인들을 동일시하는 문제 등.

 

고대 문헌에 기록된 것을 보면, 헤롯당은 "헤롯 왕조의 추종자들로서, 예

수에게 반대하는 바리새인들과 공동 보조를 취하였다." 굴드는 그들이 "유대인

들 가운데 로마의 총독에게 다소라도 반감을 가지고서 헤롯의 아들들 가운데 한

사람을 중심으로 민족국가의 재건을 원했던 사람들"이라고 말하였다(1896년).

 

현대의 학자들은 대부분 이들 이전의 주석가들이 갖고 있던 것처럼 이들의

정체에 관해 확고한 입장을 취하지 않는다. 브란스콤은 "헤롯당이 어떤 사람들

이었는지 불확실하다"고 썼다. 기네베르는 말하기를 "복음서가 말하고 있는

 

'헤롯당'의 악한 의도들이 무엇인지...매우 모호하며, 어떤 사실을 추출해내는

것은 불가능하다." 반면 녹스(Wilfred L. Knox)는 헤롯당을 "유대 민족의 문제

에 대한 최선의 해결책은 헤롯 왕조의 통치라고 강하게 믿고 있던 유대인의 여

론의 집합체"라고 말하고, 또한 "마가가 그들이 누구인지에 대해 확실히 알고

있었는지는 사실상 의심스럽다"고 주장한다.

 

제롬은 (마 22:15에 대한 그의 주석에서) 오리게네스와 위테르툴리아누스

문서의 두 가지 설명을 인용하면서 이 주장들을 배격한다. 오리게네스는 가이

사에게 조세를 바치는 데 찬성하는 사람들을 그 반대자들이 헤롯당이라고 불렀

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위테르툴리아누스 문서는 헤롯을 그리스도라고 믿는

사람들이 헤롯당이었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에피파니우스는 그의 이단 목록의

열두번째로 헤롯당을 언급하고 있다. E. 빅커만은, 이러한 여러 이론들을 요약

하면서 이들을 배격하고, 헤롯당을 헤롯 안티파스의 추종자들로 보는 데 찬동을

표시했다. 헤롯당의 정체를 특정하게 지적해서 말하고자 한다면, 빅커만의 의

견이 어느 것보다도 수긍할 만하다.

 

하지만, 위에 나열한 문제들로 돌아가서 여러가지 의견들을 제시할 수 있

다. A. 마가복음과 마태복음에서 어떤 역사적인 정확한 사실에 대한 근거를 이

끌어낼 수는 없다. 만일 이끌어낼 수 있다고 해도 헤롯당에 대한 세번의 언급

들이 너무나 모호하기 때문에 헤롯당의 정체를 확실히 파악할 수가 없다. B.

마태복음에서는 부분적으로, 누가복음에서는 전적으로 헤롯당이란 말을 쓰지 않

은 것은 마가복음의 내용을 의식적으로 수정하려고 노력한 결과로 추측된다.

이는 위에 인용한 오리게네스나 에피파니우스의 설명과도 같은 부적합한 해석의

가능성을 피하려고 하는 의도에서 나온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C. 마태복음에

헤롯당과 사두개인들을 동일시했다는 실질적인 근거는 없다. 왜냐하면 마

 

16:6은 단지 마가복음이 헤롯당 대신에 사두개인들을 썼을 뿐이기 때문이다.

반면 막 12:3과 마 22:16에 평행되는 구절인 눅 20:20은 헤롯당이란 말을 아예

빼버리고 그에 대신하는 어떤 특정한 말을 쓰기를 피하였으며, 그 대신 예수의

말을 책잡으려 한 자들이 '매수된 정탐들'(Creed)이었다는 사실과 관련시키고

있다. 그러므로 복음서에 헤롯당과 사두개인들을 동일시한 직접적인 표현은 없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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